전국 최초로 건립되는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본래의 설립 취지와 걸맞게 후원 재단인 넥슨과 업무 협약 개정에 나선다고 한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우여곡절 끝에 ‘공공’의 이름에 부합하는 제대로 된 어린이재활병원이 건립된다고 하니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는 최종 개원까지 ‘대전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이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기를 축원한다.

하지만, 대전시의 행태를 꼬집지 않을 수 없다. 대전시는 지난 2019년 2월 넥슨이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에 100억원을 쾌척했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한 바 있으며, 그해 12월에는 (재)넥슨재단 김정욱 대표이사를 초청하여 통 큰 기부에 감사를 표하면서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돌이켜보면, 이즈음부터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라는 이름 대신 ‘대전충남넥슨어린이재활병원’이라는 명칭이 본격적으로 인구에 회자되지 않았나 싶다. 결국, 지난 10일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 명칭과 관련한 이동한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살펴보면, 대전시는 넥슨으로부터 100억원의 기부금을 받아낸 대신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인 ‘공공’이라는 단어를 빼버리고, ‘넥슨’이라는 단어로 바꾸는 협약을 진행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도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동분서주했던 사단법인 토닥토닥 관계자들이나 시민들의 의견은 듣지도 않은 채 말이다. 그러다 대전시는 공공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시민단체와 보건복지부의 지적이 제기된 끝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부랴부랴 업무 협약 개정에 나선 것으로 추정된다.

오죽하면, 허태정 시장의 충남대 운동권 후배로 알려진 사단법인 토닥토닥 김동석 이사장이 지난 11일 회원들과 함께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시와 넥슨 간의 협약을 밀실협약으로 규정하고, 허 시장의 대 시민 사과를 촉구하는 등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을까? 특히, 김 이사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2017년 5.9 대선 당시부터 공공어린이재활병원에 관심을 보인 바 있는 문재인 대통령님에게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 문제를 살펴봐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민선 7기 허 시장 취임 후 대전시의 행정력 부재에 대한 비판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아직도 밀실협약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행정이 자행되고 있다는 것은 대전시의 행정난맥상을 그대로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민선 자치단체장이 대전시 행정을 이끌어 온지 벌써 27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5명의 민선 대전시장을 겪어오면서 민선 7기처럼 유독 ‘밀실행정’이라는 비판을 많이 받았던 적이 있나 싶다.

비단 이번 대전충남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대전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게 된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과정에도 대전시는 신세계와의 최초 협약서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시의원에게 소극적 대응으로 일관하다 결국은 “신세계 측하고 사이언스콤플렉스 최초 협약 당시 어느 한 쪽이 No 하면 그 협약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어서 최초 협약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는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으며 스스로 밀실협약이었다는 사실을 자인한 적도 있다.

행정은 그야말로 투명해야만 한다. 투명하지 못한 행정은 아무리 많은 성과를 창출하더라도 결국은 시민들의 불신을 받을 수밖에 없다. 초대 대법원장을 역임한 街人(가인) 김병로 선생이 1957년 퇴임사에서 “법관이 국민으로부터 의심을 받게 된다면, 최대의 명예손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 것처럼 街人(가인) 선생의 말씀을 借用(차용)하여 ”투명하지 못한 행정으로 시민들의 불신을 받게 된다면, 공무원들은 최대의 명예손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허 시장을 비롯한 대전시 공무원들에게 들려주고 싶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