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학과 신설 논쟁=의대 증원 갈등"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최근 '의대 증원' 문제로 정부와 의사단체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모습은 부산대학교의 수의학과 신설 논쟁과 너무나 흡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산대 수의학과 신설 문제 또한 수의사 부족 문제에서 비롯됐으며, 수의학계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의대 증원 논쟁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정부와 의사단체 간의 싸움이라면, 수의학과 신설 논쟁은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건강과 권리를 둘러싼 정부와 수의학계의 싸움이다.

교육부는 농식품부와의 협의를 거쳐 수의학과 신설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정부와 수의학계 간의 입장 차가 크고 해결 방안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수의학과 신설 논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수의학과 신설을 통해 장기적으로 수의사 수를 늘리고,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수의학계는 현재 수의사 수가 충분하며 오히려 과잉 공급 상황이라고 주장한다. 

반려인들은 저렴하고 질 좋은 수의료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수의사 부족으로 인한 의료 서비스 이용 어려움과 비용 부담 증가 등을 호소하고 있다.

의사 부족과 수의사 부족의 공통적인 문제는 공적인 영역과 지방 중소도시의 의사 수 부족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공공기관의 수의사 부족은 공공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와 접근성 악화를 초래한다. 또한 도시에 비해 지방의 수의사 부족은 더욱 심각하며, 이는 지역 간 의료 서비스 접근성 불균형을 심화시킨다.

수의학과 신설 논쟁은 단순한 의견 충돌을 넘어,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건강과 권리 그리고 수의학계의 미래를 좌우하게 될 중요한 사안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의학계와 정부, 국민의 다각적인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

먼저, 정확한 수요 예측 및 지역별 불균형 해결을 위한 연구 및 정책 필요하다. 또한 공공기관 수의사에 대한 급여 인상, 근무 환경 및 처우 개선, 지방 지역 의료 서비스 지원 확대, 저소득층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긴급 의료 서비스 강화 등도 필요하다.

인공지능 및 원격 의료 기술 도입을 통해 수의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수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수의사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개선돼야 한다.

이와 함께 저렴하고 질 좋은 의료 서비스 구축을 위해 정부, 민간, 수의학계가 협력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김종숙 사반행 대표
김종숙 사반행 대표

김종숙 사반행(사람과 반려동물 함께 행복하기) 대표

미래학습공원 네트워크 전문연구원

사람과 반려동물이 행복하게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인식의 개선 뿐만 아니라 기술을 통해 '함께 행복하기'가 가능하도록 하는 리빙랩 '피플앤펫' 운영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