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세종 이전으로 실의에 빠져 있는 대전시민들에게 중기부 산하의 최대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세종으로 이전한다는 흉흉한 소문이 나돌고 있다. 하지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세종 이전설에 대해 정치권이 일치단결하여 대전 존치를 위한 확실한 장치를 마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전에서의 주요 화두는 대전열병합발전의 복합화력발전소(LNG) 증설로 민심이 들끓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열병합발전 LNG발전 증설 반대투쟁위원회가 지난달부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상황 속에서도 약 500여 명의 시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등 질서를 유지하면서 시위에 참여하고, 밤에는 촛불집회까지 개최하는 등의 지속적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정의당 유성구 지역위원회 역시 논평 발표에 이은 1인 시위 돌입했고, 대전충남녹색연합의 토론회에서도 대전열병합발전 LNG발전 증설 반대에 한목소리를 내며 반대투쟁위원회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이 문제는 행정을 책임진 대전시나 대덕구가 그냥 袖手傍觀(수수방관)하면서 나 몰라라 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지난달 6일 대전열병합발전 LNG발전 증설 반대투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병철 전 대전시의원이 “허태정 대전시장과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증설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해달라”면서 ”시민이 공감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는 발전적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촉구한 바 있지만, 허 시장이나 박 청장은 아직까지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 할 뿐 방관자적인 모습만 보이고 있다. 더구나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한솥밥을 먹고 있는 박 위원장의 요청에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허 시장이나 박 청장의 태도는 대전시와 대덕구 행정의 최고책임자로서의 자세는 아닌 것 같다. 지금이라도 허 시장이나 박 청장은 대전열병합발전 LNG발전 증설과 관련하여 찬성이면 찬성이라는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든지 반대면 반대라는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만 행정의 최고책임자로서의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으며,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허 시장에게는 지금까지 수차례 “행정은 무한책임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언론의 비판이나 시민들의 목소리는 아랑곳없는 허 시장의 태도를 보면, 과연 대전시 首長(수장)으로서의 자격이 있는지도 의심스럽다. 그 동안 허 시장의 시정 운영을 살펴보면, 과연 재선 유성구청장 출신으로 구정을 제대로 수행했는지도 의문이다. 허 시장은 자신의 이런 우유부단한 태도로 인해 지난 2108년 7월 1일 취임 이후 지금까지 전국 시·도지사 직무수행 만족도에서 만년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대전시 행정의 최고책임자인 허 시장은 지금이라도 모든 사안에 대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분명히 내야만 한다. 허 시장이 앞으로도 대전시 행정의 최고책임자로서 위원회 핑계만 대는 시정 운영을 지속한다면, 전국 시·도지사 직무수행 만족도에서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내년 6.1 지방선거에서의 재선 행보에도 커다란 적신호가 켜질 것이라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