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직영체제로 전환...주민이 주도하는 상향식 마을만들기 추진"

금산군청 전경 / 뉴스티앤티
금산군청 전경 / 뉴스티앤티

충남 금산군이 민간사업자에 위탁해 진행 중인 '농촌지역활성화 특화사업'과 관련해 보조금 부정 사용 등에 관한 제보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금산군이 해당 사업을 직영체제로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1일 금산군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농촌지역활성화 특화사업'을 행정 직영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수탁사업자인 K업체에 대한 비리 의혹 조사에 착수하는 한편, 직영을 통해 혈세 낭비를 막고 관리부실 논란을 불식시키겠다는 금산군의 의지로 풀이된다.

앞서 뉴스티앤티는 지난 9월 13일  '금산군, 보조금 민간위탁 부당 사용 의혹...'고양이에게 생선 맡긴 격'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K업체가 사업 보조금을 부정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렸다. <관련기사 보기>

보도 이후에도 내부 또는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K업체의 편법 행위에 대한 추가 제보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 

K업체 관계자인 A씨는 내부 직원의 지인이 운영하는 L업체를 통해 홍보물(다이어리)을 제작하면서 제작비를 부풀렸고, 440여만 원을 뒷돈으로 돌려받아 직원들의 공동 업무 추진비와 회식비 등으로 사용했다고 시인했다. 이와 관련 L업체 직원 B씨는 'K업체 직원이 돈을 달라고 하여 줬다'고 인정했다. 

또 다른 제보자 C씨는 K업체가 수의계약의 대부분을 비교견적으로 처리했으며, 비교 견적서는 타 업체의 견적서 양식을 가져와 사용했다고 말했다. 

제보자 D씨는 K업체가 간부급 직원인 M씨의 아들 명의로 강사료를 지출한 회계자료를 여러 차례 목격한 적 있다고 알렸다. M씨의 아들이 대학생인데, 해당 분야 전문가라는 이유였다고 한다. 

제보자 E씨는 직원이 입사 후 6개월도 버티지 못하고 퇴사하는 일이 잦아 업무의 지속성과 효율성이 매우 떨어졌다며, K업체가 내부적으로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제보자 G씨는 지난 3월경 K업체의 이사장(공동대표)인 F씨에게 회사의 중대한 문제점 7~8가지를 지적했지만, 검토는커녕 제 식구 감싸기에 바빴다고 전했다. 

제보 외에도 뉴스티앤티 기자는 K업체가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기 위해 타 지역에 소재한 N업체의 주소를 금산군으로 위장 전입한 정황을 발견했다. 해당 주소지에 근무하는 직원은 "N업체는 모르지만, 대표로 되어 있는 사람은 가끔 온다"라고 답했다. 

금산군 관계자는 "현재 예산집행 및 사무 추진 등 민간위탁 운영의 한계를 체감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운영방식을 행정 직영으로 전환하여 금산군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 주도의 상향식 마을만들기 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