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페이스북 통해 밝혀... "예비 청년 정치인 위해 기록 남겨"

김소연 대전광역시의원 개인 페이스북 캡쳐

김소연(서구6,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의원의 '정치 브로커' 폭로에 대전 정가가 들썩이고 있다. 대전선거관리위원회는 김 의원을 만나 조사한 후, 관계자를 검찰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김 의원은 지난 26일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자신에게 접촉한 정치 브로커 관련 이야기를 밝혔다.

김 의원은 해당 글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심하고 조금 급박하기는 하지만 제가 가진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하고 최선의 노력을 했다. 그 과정에서 믿을만한 사람(A)으로부터 한 사람(B)를 소개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B는 종종 납득하기 어려운 주문을 했다. 동네 주민 장례식장에 가서 A 이름으로 봉투를 넣고 오라거나, A 사조직 모임에 가 봉사를 하고 사진을 찍으라고 했다"며 "선거운동 중간 중간 (변호사 신분으로) 재판에 다녀오는 제게 '돈 많이 벌어 와라. 돈 많이 벌어야 우리한테 또 쓰지'라며 비아냥거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논란은 B가 김 의원에게 금전을 요구하면서부터다. 선거비용 한도액이 약 5,000만 원이나, 1억 원이 넘는 돈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임을 주지시키고 거절 의사를 밝혔으나, B는 '정치는 대범해야 한다. A처럼 돈을 쓰고 다녀야 주변에 사람이 모인다. 감옥 갈 사람 여기 있지 않냐'며 수차례 돈을 요구했다. 그렇게 큰 금액의 돈을 아무렇지도 않게 당당하게 요구하는 상황이 무섭기까지 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다행히 B를 비롯한 그 누구에게도 돈을 사사로이 쓰지 않았다. 많은 분들의 감사한 도움을 받아 무사히 선거를 치렀다"며 "기록으로 남기지 않으면 거짓과 과장, 허위의 뜬소문이 역사가 되는 사례를 많이 보아왔다. 저를 위해서, 그리고 앞으로 정치에 나서게 될 예비 청년 정치인들을 비롯한 초보 정치인들을 위해 자세한 내용을 써서 남겨본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대전선관위는 조사 후 검찰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28일 "김소연 의원을 만나 자세한 전후 상황을 듣겠다. 증거자료 협조 시, 사실 확인 후 검찰 고발할 계획"이라며 "비협조 시 경찰 수사 의뢰까지 검토하겠다"고 강경대응을 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