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소통 강화해 열린 의정활동 펼치겠다
내년부터 회의 내용 실시간 중계

박영순 대전 동구의회 의장은 소속정당 관계없이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의정활동을 펼치는 동시에 의원 및 직원들이 신바람나게 일할 수 있는 근무 환경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채용한 정책지원 전문인력을 통해 보다 촘촘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내년 회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등 보다 투명한 의정활동을 통해 구민과의 소통도 강화하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집행부와 적극적인 협치를 통해 역세권 개발, 대청호 규제완화, 천동중학교 신설, 산업단지 조성, 국제화센터 설립 등 굵직한 역점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티앤티는 박 의장과 인터뷰를 통해 제9대 동구의회의 주요 계획 및 비전을 들어봤다.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동구의회 제공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동구의회 제공

제9대 동구의회 개원 첫해를 마무리하는 소회는.

먼저, 제9대 동구의회 전반기 의장직을 믿고 맡겨주신 22만 구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들께 감사드린다. 무더웠던 여름에 시작해서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려니 새삼 감회가 새롭다. 개원식 때 구민 여러분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성실한 의정활동을 약속했었다. 그때 그 마음을 잊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려 부지런히 노력해왔다. 내년에도 동구 발전을 위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쉼 없이 달려 나갈 것이다.

 

올해 하반기 의정 주요 성과와 아쉬운 점은.

올해는 민선8기 집행부를 상대로 한 첫 번째 행정사무감사가 있었다. 재선 의원들의 노련함과 초선 의원들의 열정이 어우러져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이번 행감에서는 의원들 모두 열심히 연구하고 준비한 덕분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대안 제시도 다수 이루어졌다. 매일 늦은 시간까지 고생한 동료의원들과 성실하게 감사에 임해준 집행부에도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

반면, 구민의 어려움 앞에 당을 초월하여 협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 같다.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을 위해 더 옳은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서로 화합하는 의회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동구의회 제공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동구의회 제공

동구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지역의 모든 현안들이 구민 삶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어느 하나 중요치 않은 것이 없다. 하지만 무엇보다 균형 잡힌 지역 발전을 통한 인구 문제 해결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동구는 과거 대전 역사의 중심에 있었지만 현재는 인구소멸 관심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도시의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추진중인 역세권 개발, 대청호 규제완화, 천동중학교 신설 등 굵직한 역점사업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동서격차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도록 집행부와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다.

 

앞으로 의정 구상과 계획은.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으로 지방의회의 권한이 늘어난 만큼 그에 따른 책임과 역량을 보여줘야 구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의원들의 의지와 열의 또한 남다른 만큼 전문성 강화에 더욱 힘쓸 것이다. 최근 채용한 정책지원 전문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보다 촘촘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한다.

더불어 보다 투명한 의정활동을 통해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의정홍보팀을 신설하였고, 내년부터는 회의 내용을 실시간 중계할 것이다. 모든 구민들이 의회와 더욱 가깝게 소통하고 필요할 때는 언제든 의회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열린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동구의회 제공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동구의회 제공

임기 동안 이루고 싶은 과제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역세권 개발, 산업단지 조성, 국제화센터 설립, 대청호 규제완화 등의 역점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의회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민 모두가 행복한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복지, 환경, 교통, 안전, 관광 등 전 분야에서 동구가 한층 더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싶다. 물론 이 외에도 크고 작은 현안들이 산재해있는 만큼, 부지런한 의정활동을 통해 구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보답하겠다.

 

구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먼저, 올 한해 코로나19와 물가상승, 각종 재난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오신 구민 여러분께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민들 모두가 똘똘 뭉쳐 난관을 헤쳐나가시는 모습을 보며 우리 의회에서도 큰 용기를 얻고 의지를 다질 수 있었다. 현재 의원들 모두가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민생경제 안정과 동구 발전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동구의회는 구민 여러분과 늘 소통하며 함께 앞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항상 우리 의정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혹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인 지적과 제언도 부탁드린다. 새해에는 구민 여러분이 웃을 일이 더 많아지도록 의회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