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후보의 불법행위에 신속하고 엄격하게 조치하라’는 제목의 성명서 발표

더불어민주당 이재관 천안시장 후보 / 이재관 후보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관 천안시장 후보 / 이재관 후보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관 천안시장 후보가 국민의힘 박상돈 후보의 책자형 공보물의 허위사실 게재를 다시 한 번 비판하고 나섰다.

이재관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29일 ‘박상돈 후보의 불법행위에 신속하고 엄격하게 조치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선거관리위원회의 신속하고 엄중한 공직선거법 집행을 촉구했다.

이재관 후보 선대위는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꼼꼼하게 따져본 유권자의 허위사실 이의제기를 단순착오라는 변명에 현혹되어 무시하지 말고 공보물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공직선거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속하고 엄격하게 조치하여야 한다”고 강조한 후 “ 선거관리위원회는 책자형 공보물의 허위사실을 확인하였다”며 “허위사실은 이미 천안시 각 세대에 발송되었고 잘못된 후보자의 정보에 의한 사전투표가 진행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재관 후보 선대위는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중에도 허위사실을 정정하거나 유권자의 정확한 판단을 위한 어떠한 공개적인 조치도 하지 않았다”며 “공직선거법은 선거가 국민의 자유로운 의사와 민주적인 절차에 의하여 공정히 행하여지도록 하고 선거와 관련한 부정을 방지함으로써 민주정치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관 후보 선대위는 또 “선관위는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꼼꼼하게 따져보세요!’라고 안내하고 있다”고 전한 후 “유권자에게 허위사실이 기재된 누리집 선거공보와 공보물을 제공하고 꼼꼼하게 따지라고 권유하였다”며 “후보자는 허위사실을 알리고 유권자는 허위사실을 꼼꼼하게 따져서 투표를 하였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재관 후보 선대위는 “선관위는 공직선거법이 잘 적용되도록 관리하고 감독하는 권한과 의무가 있다”며 “따라서 16개 중 1위와 226개 중 1위가 유권자에 미치는 영향의 중대하고 심각한 차이를 감안하여 신속하고 엄격한 법적 판단이 있어야 함을 촉구하는 바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재관 후보 선대위는 “행여라도, 실무자의 단순착오와 문자발송 내용의 해명에 현혹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요청한 후 “33만부의 공보책자와 개인의 문자발송 내용이 미치는 영향과 효과도 다르다. 공보책자 발송은 선관위의 관리와 감독으로 진행된다”며 “손전화의 문자는 사인의 행위이지만 공보책자는 선관위의 감독이 미치는 공적행위이다”라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이재관 후보 선대위는 “공적행위를 사인의 행위로 대치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 후 “손전화로 발송된 문자와 책자형 공보물은 전혀 무관하다는 사실과 ‘전국 2위, 전국 최저’ 문구가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유일한 판단의 근거가 되어야 한다”며 “다시 한 번, 선관위의 신속하고 엄중한 공직선거법 집행을 촉구하는 바이며, 70만 시민과 공정선거를 바라는 유권자는 선관위의 판단을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한편, 국민의힘 박상돈 천안시장 후보의 『다시, 천안』 캠프는 지난 27일 ‘책자형 선거공보 오기를 바로 잡습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캠프의 실수로 공보물에 오기가 된 부분이 있어 유권자분들께 혼선을 드린데 대해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립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