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과 오는 20일...협업과 창의적 실무역량을 키우는 현장 중심 직업교육의 장
심정섭 교장 “앞으로도 학교는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과 현장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직무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강조

청주하이텍고등학교(교장 심정섭)는 7일과 오는 20일 학생들의 창의성과 실무 기술 향상을 위해 2025 현장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전시회 및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의 결과물을 전시·발표함으로써 교과 연계 실무 능력과 협업 중심의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7일 꿈오름 축제와 함께 진행한 전시회는 기본 프로젝트 학습 전시회로 수학, 통합사회, 과학, 체육 등 보통교과와 전공기초 교과를 융합하여 총 13팀이 참여했다.
학생 주도형 모둠 활동으로 운영되어 ▲ 환경보호 업사이클링 굿즈 ▲ 실용수학 디자인 ▲ 오르골 악보 제작 ▲ AI 체험존 등 다양한 주제를 선보였다.
오는 20일에는 3학년 학생들이 중심이 되는 응용 프로젝트 학습 발표회가 다목적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정밀기계과, 자동화시스템과, 전기·전자과 등 전공 교과를 기반으로 12개 팀이 참여해 ▲ 3D 직지활자 제작 ▲ 주차장 센서 감지등 ▲ 스마트 창문 등 현장 실무 중심의 기술 작품을 발표하고, 설계·제작·발표까지의 전 과정을 협업하여 수행하며, 산학 전문가 및 교내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받게 된다.
이번 행사는 청주하이텍고가 강조하는 보통교과-전문교과 융합형 직업교육의 성과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로 기대된다.
심정섭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작품을 완성하며 배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협업 경험은 앞으로 산업 현장에서 큰 자산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교는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과 현장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직무역량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