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방위 소속 일부 의원들, 방사청 이전 반대 입장 밝혀
대전사랑시민협의회 “대전 시민과 약속 뭉개 버리겠다는 것”
대전상의 “국바균형발전 실현 위한 국가 정책…이전 정상 추진해야”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소속 일부 의원들이 대전으로 이전이 확정된 방위사업청의 부분 이전을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혀 지역 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31일 열린 국회 국방위 회의에서 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은 방사청 부분 이전에 대해 업무의 비효율성과 혈세 낭비 사업이라 지적하며, 1차 이전을 위한 사업비 210억 원 감액을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원들은 2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방사청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원들은 2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방사청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에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원들은 2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이전을 위해 방사청 선발대가 월평동 마사회 건물로 내려오는 등 210억 예산이 책정됐는데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전액 삭감하겠다고 했다"며 반발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공약을 처음부터 막고, 대전시민과의 약속을 뭉개 버리겠다는 것"이라며 “대전시민이 학수고대하던 방사청 이전이 무산될 수 있기에 용납할 수 없고 묵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전 지역 국회의원들 모두 민주당 의원인데 지금 사태에 대해 꿀 먹은 벙어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수도권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행하고 있는 예산 삭감 행위를 지역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막아야 한다. 나서지 않는 다면 다음 총선에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전상공회의소 전경
대전상공회의소 전경

같은 날 대전상공회의소도 성명서를 통해 방사청 대전 부분 이전 반대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이전 정상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상의는 “방사청 대전 이전'은 현 정부 120대 국정과제이자, 국방과학기술 역량결집과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정책”이라며 "일각에서 제기한 방사청 이전 예산 삭감 논쟁으로 경제계와 시민들 모두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방사청 부분 이전은 업무 효율성과 업무 공백 방지를 위한 필수 과정"이라며 "1차 238명의 지휘부와 정책부서 일부가 선발대로 나서 2차 전체이전 대상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관련 부처와의 업무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세종청사 역시 각 정부 부처가 순차적으로 입주함으로써 행정 효율화 달성은 물론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었던 사례 등을 언급하며 순기능을 강조했다.

끝으로 "대전 시민들과 상공인들은 수도권과 지방이 더 이상 경쟁 관계가 아닌 대한민국을 구성하는 일부이자 상생, 발전해야만 하는 공동체"라며 "방사청을 포함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수도권 과밀화 해소 및 지방 소멸 위기 대응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가치"라고 피력했다.

한편, 방사청 대전 이전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은 박홍근 원내대표와 3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