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상고 포기 및 민주당 탈당 기자회견
"정당공천제 없어져야 진정한 민주주의 올 것"

방차석 전 대전 서구의원이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상고 포기와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한 후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 © 뉴스티앤티
방차석 전 대전 서구의원이 28일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상고 포기와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한 후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 © 뉴스티앤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을 자진사퇴한 방차석 전 대전 서구의원이 "정당공천제가 없어져야 진정한 민주주의가 온다"고 읍소했다.

방 전 의원은 2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정당공천제에서는 구의원이 할 수 있는 게 없다. 풀뿌리정치가 중앙정치가 되면 안 된다"며 이처럼 강조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정계로 복귀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남은 의원들이 정치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방 전 의원은 1·2심 판결에 아쉬움도 표했다. 앞서 그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요구한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과 변재형 전 국회의원 비서관 등에게 현금 2,000만 원과 차명계좌로 1,950만 원 등을 전달한 혐의로 기소됐다. 1·2심 모두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1949만 원의 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이와 관련해 "현직 시의원이 돈을 달라해 정당한 선거비용인 줄 알았다. 그런데 요구금액이 자꾸 커지고 사용처를 알려주지 않더라. 어디에 물어볼 곳도 없고 많이 답답했다. 불법적인 요구인 줄 알았으면 결코 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것은 무지에서 비롯된 내 책임이다. 상고할 계획도 없다"면서 "처음에는 억울했으나 이제는 나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한없이 부끄럽고 주민들에게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후배 정치인들을 향해서는 "내 사례를 타산지석 삼았으면 한다.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말고 오로지 주민만 바라보며 법과 원칙을 지키길 바란다. 정당공천제가 빨리 폐지 돼 주민만 바라보며 정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마음 속의 모든 것을 털고 건강한 대전시민, 서구민, 그리고 봉사왕으로 돌아가겠다. 나를 마지막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