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대전시청서 기자간담회 열고 밝혀
"지역인재 채용, 혁신도시 지정에도 힘쓸 것" 강조

허태정 대전시장이 19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7기 1년 성과 기자브리핑'을 주재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이 박영순 정무부시장의 후임 인선을 오는 28일쯤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18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연 간담회에서 "28일 여름휴가를 간다. 가능하면 그 전에 내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정 후에도 인사검증과 행정절차에 10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후임 부시장이 '경제부시장'으로 언급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경제분야를 잘 이해하고 정무기능도 잘 맡을 수 있는 인사를 물색하고 있다. 좋은 분을 모시기 위해 이야기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이날 퇴임하는 박영순 정무부시장에게 덕담도 남겼다. 그는 "취임 초반에 부시장으로 와 1년 동안 역할을 잘 해줘 감사하다. 정치적 앞날에 좋은 일이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 부시장은 내년 총선 대전 대덕구 출마를 선언했다.

허 시장은 전날(17일)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한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수 있도록 힘쓸 뜻을 밝혔다. 개정안이 최종 확정되면 대전 지역 17개 공공기관은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역인재를 30% 이상 의무채용해야 한다.

허 시장은 "지역인재 채용은 역차별을 해소하고 새로운 일자리 만드는데 매우 중요했던 부분이다. 지역인재 의무채용 소급 적용이 국회 소위에서 통과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연간 800~1000명의 지역 청년에게 혜택이 제공될 것이다. 여러 과정이 남았지만 지역에 큰 선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소 부진한 '대전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서는 "혁신도시 지정이 법안을 통과하지 않은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국토교통부와 국회의원 등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해관계가 충돌하고 있지만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논리를 펼치고 의지를 분명하게 표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남도와 함께 철저히 준비하겠다. 빠르면 정기국회, 늦으면 다음 총선에서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역할 수행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