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미리 보는 총선-인물 탐구 26 – 충청남도 당진시

21대 총선을 190일 앞두고 충남 당진의 국회의원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은 3명 정도로 알려졌다. 소선거구제가 도입된 1988년 13대 총선 이후 당진은 여덟 차례의 선거에서 보수진영이 일곱 차례의 당선을 기록할 정도로 절대적 우위를 보였으나,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등 대기업 생산 공장과 그에 따른 수많은 협력 업체들이 유입되면서 외지인들의 비중이 늘어나며 진보진영의 勢(세) 또한 만만치 않게 늘어나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진보진영 후보가 최초로 당선되는 기염을 토한 바 있다.

당진은 김현욱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을 배출한 지역이다. 제헌의원 출신인 김용재 국회의원의 아들이자 재선 서울 강북구청장을 역임한 김현풍 전 구청장의 형인 김 전 부의장은 1981년 11대 총선에서 고향인 서산군·당진군에 출마하여 1등으로 당선된 이후 내리 3선에 당선되었고, 15대 총선에서 다시 한 번 당선돼 4선 고지를 밟는다.

또한 3선 의원으로 신민당 사무총장과 평민당 부총재를 역임한 유제연 전 의원은 1971년 신민당 공천으로 고향인 당진군에 출마하여 당선된 이후 1973년 9대 총선에서도 당선되며 재선에 성공한다. 유 전 의원은 1985년 12대 총선에서는 지역구를 인천 동·북구로 옮겨 신민당 공천으로 당선돼 3선에 성공하며 야당 중진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강행으로 인한 여론의 역풍이 몰아치면서 進退兩難(진퇴양난)의 처지에 놓여 있다. 민주당은 조 장관 임명 이후에도 반대 여론이 지속되면서 주요 지지기반이었던 20~30대들이 이탈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특히 지난달 23일 검찰이 헌정사 최초로 현직 법무부장관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하고, 검찰이 두 차례에 걸쳐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를 소환 조사하면서 앞으로의 검찰 수사 결과에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지난달 28일과 5일 조 장관 임명 찬성론자들은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하고, 조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나섰으나, 지지층 결집 효과만 가져올 뿐 법치주의를 부정한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중도세력 이탈이 가속화되는 형국이다.

대외적으로도 지난 8월 28일부터 시작된 일본 아베 정부의 우리나라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 조치로 인한 경제 위기 국면에 직면하게 되면서 집권 3년차 징크스에 빠지게 됐으며, 일본 아베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에 맞서 청와대가 지난 8월 22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파기를 선언하자 보수 및 중도진영에서는 한·미·일 공조 와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또한 남북문제를 우선시하는 민주당으로서는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는 북한의 행보 역시 해결해야 할 숙제다. 민주당으로서는 안보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들의 마음을 진정시키며, 북미 간의 화해 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고, 북미 간의 대화 국면에서 우리 정부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한미 간의 물샐 틈 없는 공조 체제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하는 것이 급선무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딸의 입시 의혹과 사모펀드 의혹 등으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조국 법무부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정권퇴진 운동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일단 조 장관 임명 이후에도 부정적 여론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 승기를 잡았다고 판단한 한국당은 지난달 16일 황교안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삭발식을 결행하면서 소속 의원들의 릴레이 삭발이 이어지며 지지층 결집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헌법재판소에 조국 법무부장관 직무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한국당은 검찰이 헌정사 최초로 현직 법무부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를 두 차례 소환 조사하는 등 앞으로의 여론 향배가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판단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조 장관 찬성론자들의 촛불집회에 맞서 지난 3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재인 정권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고 지지층 결집과 중도세력 끌어안기에 나섰으며, 오는 9일 개최되는 보수진영의 대규모 집회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무능 외교와 내로남불적 행태를 비판하면서 임명 이후에도 연일 터져 나오는 조 장관의 비리 의혹에 대한 파상 공세를 통해 민심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다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사상 최대의 참배를 당하면서 하부조직이 절대 열세에 놓인 상황에 처한 한국당으로서는 조 장관 사태를 계기로 내년 21대 총선에서의 설욕을 벼르고 있으나, 당의 요직에 친박 인사들을 임명함으로써 친박 정당으로 회귀한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고, 조 장관 청문위원으로 활약한 장제원(재선, 부산 사상) 의원 아들의 음주운전과 나경원(4선, 서울 동작을) 원내대표 아들의 논문 청탁 의혹 및 원정출산 논란 그리고 당 혁신위원장을 역임한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의 위안부 매춘 발언 등이 당 지지율 상승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당으로서는 국민적 저항에 직면한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해 강도 높은 대여투쟁으로 문재인 정부에 등 돌린 중도세력을 끌어들이고, 국민들에게 대안정당과 수권정당으로서의 모습을 각인시키며, 친박 정당 회귀라는 비판을 불식시키는 한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파기에 따른 한미일 공조 약화와 이를 통해 드러난 문재인 정부의 외교 무능·안보 불안과 좌파 표퓰리즘 정책 등을 집중 부각시켜 조 장관 사태에 실망한 20~30대를 확실한 友軍(우군)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정책 마련을 통해 여론의 우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도정당을 지향하는 바른미래당은 分黨(분당)을 향해 치닫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달 19일 당 윤리위원회가 노인폄하 발언으로 제소된 하태경(재선, 부산 해운대갑) 최고위원에 대해 직무정지 6개월의 결정을 내린 이후 비당권파의 손 대표 퇴진 요구는 거세지고 있다. 특히, 당의 양대 주주격인 유승민 의원이 당내 비당권파 의원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의 대표를 맡으며 중대 결단을 언급했고, 독일에 체류 중인 안철수 전 대표 역시 비당권파에 힘을 실으면서 分黨(분당)은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정가의 대체적 평이다.

또한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사태 이후 지난 5.9 대선 당시 유세 발언이 ‘안철수 예언’으로 화제가 되면서 일약 대선후보 지지도 3위로 올라선 안 전 대표는 지난달 30일 자신의 SNS에 책 출간 계획을 알리며 정계복귀에 시동을 걸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정작 자신은 당장의 정계 복귀에 손사래를 치고 있다. 8일 저녁 비당권파로 분류되는 오신환 원내대표와 대전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용현(초선, 비례) 의원이 대전에서의 기자간담회가 예정돼 있어 바른미래당의 향후 진로 등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도 주목되고 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은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찬성에 대한 역풍을 그대로 맞고 있다. 정의당은 조 장관 임명에 대해 인사권자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의견을 내놓은 이후 검찰 개혁 등에 대해 지속적인 찬성 입장을 보이는 등 조 장관을 엄호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주요 지지층인 20~30대들이 조 장관 임명 찬성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보이면서 이탈 조짐이 가시화 되고 있다.

정의당은 지난달 30일 약 3,800명의 집단 입당을 통해 탈당 행렬 논란을 일축하고 있으나, 대표적 진보논객인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조 장관 임명 찬성에 항의하며 탈당계를 제출하고 지도부의 만류에 의해 철회한 사실만 보아도 현재의 당내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실제 정당 지지율 3위를 고수하던 정의당은 최근 있었던 여론조사에서 바른미래당에 3위 자리를 내주는 등 조 장관 임명 찬성에 대한 후폭풍에 휩싸여 있다. 정의당은 조 장관 임명 찬성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를 통해 주요 지지층인 20~30대들의 상처를 어루만져주지 못한다면, 당분간 후폭풍의 여파는 지속될 전망이다.

21대 총선에서 충남 당진 국회의원 선거의 주요 변수는 다음의 7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빼앗긴 당진 땅을 누가 효과적으로 찾아올 수 있을지, 둘째는 주민소환 논란에 휩싸였던 김홍장 당진시장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지속될지, 셋째는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한 국민적 반대 여론이 지속될지, 넷째는 정전 66년 만에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회동을 가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논의가 극적인 합의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 다섯째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21대 총선까지 지난 5.9 대선 당시 받았던 41.08%(충남 당진 39.15%) 이상의 지지율을 유지할지, 여섯째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심력이 집권 후반기로 들어갈수록 가속화될지, 일곱째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공약인 고위공직자 임명 7대 배제 원칙이 계속 지켜지지 않을 경우의 민심 이반이 거세어질지 등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어기구 의원이 재선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현역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 어 의원은 순천향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386 운동권 출신으로 오스트리아 빈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노동 분야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한 차례의 낙선 끝에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김동완 의원은 1.68%p 차이로 누르고 辛勝(신승)을 거두며 여의도에 입성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와 충남도당위원장을 역임하며 정치적 몸집을 키운 어 의원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고시 변경을 이끌어내며, 석문산단 이전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찾게 만드는 등의 지역현안 해결에 앞장선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행사에 빠짐없이 얼굴을 내밀며 주민들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진 어 의원은 재선을 통해 당내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에서는 김동완 전 국회의원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대통령 비서실 사회정책비서관과 충남도 행정부지사 그리고 금산군수 등을 역임한 정통 행정관료 출신인 김 전 의원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어기구 의원에게 1.68%p 차이로 석패하며 재선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또한 김 전 의원은 지난 1월 자유한국당 조직위원장 선발 공개 오디션에서 정용선 위원장에게 패하며 당협위원장 자리를 내준 이후 지역에서의 활동이 뜸한 것으로 알려져 불출마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정용선 당진시 당협위원장도 적극적인 출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찰대 3기 대통령상 수상자인 정 위원장은 최연소 당진경찰서장을 역임한 후 경찰 내 2인자인 치안정감까지 오르며 조직 내에서 다져온 신망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위원장은 공직 사퇴 이후 세한대 경찰소방대학장으로 후학 양성에 힘쓰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이인제 전 의원에 밀려 경선 기회조차 얻지 못한 채 충남지사 후보를 양보한 상황에서도 백의종군을 통해 이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약하면서 차세대 충남의 리더로 도약했다. 지난 2월 당협위원장으로 공식 업무에 돌입한 이후 탈당 인사들의 복당과 무소속 시의원 입당 그리고 신규 당원 1,000여명 입당을 비롯한 지속적인 입당으로 지지세를 확장하면서 내년 21대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알려진 정 위원장은 특히, 지난 8월 유제연 전 평민당 부총재의 아들 유철환 변호사(신평중·고등학교 이사장)의 지지를 이끌어내며 여의도 입성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위원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30년 가까이 공직에 있으면서도 늘 내 고향 당진 발전만을 생각해왔다”면서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으로 분열된 나라를 바로잡는데, 제 한 몸을 바칠 각오가 돼 있다”며 “풍부한 행정 경험과 학문을 연구한 경험을 통해 내 고향 당진이 충남을 넘어 대한민국 제일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보였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그리고 대안정치연대와 정의당에서는 특별한 후보군이 눈에 띄지 않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