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닥터 백구한의원 이승환 원장이 전하는 재미있고 신기한 이명 난청 등 청력 관련 병 이야기

라디오 꺼지듯이 사라져요!!!!

이명 소리를 정확히 찾는 것이 핵심이다!!!!

 

소리닥터 백구한의원 이승환 원장이 전해드리는 아무도 진실되게 속시원하게 들려주지 않는 이명 난청 이야기.

오늘은 '이명 소리는 라디오 꺼지듯이 사라진다'라는 내용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원을 찾아온 많은 이명 환자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이명 소리를 없앨 수는 없다고 하니까 낫는 것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소리를 조금만이라도 줄여주시면 고맙겠습니다'라고 하시지요.

물론 이명 소리가 조금만 줄어들어도 고통이 훨씬 수월하답니다.

그런데 이명 소리는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아니랍니다. 라디오 꺼지듯이 싹 없이진답니다.

이러한 경우는 이명 소리가 하나인 단순 이명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물론 복합이명의 경우는 소리가 없어지지 않고 줄어듭니다만 이는 매우 드문 경우이지요.

 

문제는 이명이 발생한지 2-3년이 지나면 대부분이 이명 소리를 하나가 아닌 두, 세 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들은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삐'소리 '쉬'소리가 합쳐져서 '쐐'소리로 들리기에 환자분은 이명소리가 '쐐'소리 하나만으로 알고 있지요.

그러나 정밀 청력검사를 해보면 그러한 상황을 알 수가 있답니다.

그래서 이명환자 분들에게 늘 드리는 말씀이 있습니다.

"지금 귀에서 나는 이명 소리를 잘 기억하고 계세요. 그리고 소리치료를 하면서 이명이 작아졌는지 아니면 소리가 바뀌었는지는 환자 본인만이 아시니까 소리가 변하면 꼭 말씀을 해 주세요"라고 말씀을 드린답니다.

그런데 많은 환자분들이, 특히 연세가 드시면 음감도 떨어지기에 연세드신 분들은 이명 소리의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음감이 좋은 환자분들의 경우는 '소리가 변했어요, 소리가 좀 작아졌어요' 하고 말씀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요.

이명소리가 하나뿐인 단순 이명 환자분들은 정밀검사를 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은 이명 소리도 찾기 쉽고 고치기도 쉽습니다.

그런데 복합이명인 경우는 이명 소리를 찾기도 어렵고 고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지요.

이명은 한꺼번에 모두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소리마다 찾아서 하나씩 없애야 하기 때문이지요. ㅠㅠ

이러한 내용들을 모르시는 분들은 전화를 해서 다짜고짜 하시는 말씀이 '이명 정말 고칠 수 있어요? 고치는데 얼마예요'부터 질문을 하십니다.

아니 소리닥터 백구한의원 원장이 무슨 신입니까? 도사입니까?

말씀 한마디 듣고 고칠수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대답을 드릴 수 있겠습니까?

청력상태가 어떠한지도 검사를 안해봐서 모르는데 무조건 얼마냐고 물어보시니 어찌 대답을 드릴 수가 있단 말입니까?

 

프로그램을 통해 난청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 / 소리박사 제공
프로그램을 통해 난청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 / 소리닥터 제공

환자분들이 그러시지요. '삐소리가 계속 들리다가 가끔 바람소리도 들려요'라고 하십니다.

이런 분들은 삐소리가 워낙 커서 뒤에 작게 들리는 바람소리는 안 들리다가, 삐소리가 가끔 작아질 경우가 있는데, 그 때 바람소리가 들리는 것이지요. 이러한 경우는 이미 이명 소리가 두 개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랍니다.

또한 돌발성난청에서 오는 이명소리는 보통 5개에서 10개 정도 됩니다.

웅웅소리, 둥둥소리, 삐소리, 매미소리, 쇠깍는소리, 풀벌레소리, 바람빠지는 소리 등등

그런데 이러한 여러 가지 소리가 합쳐져서 환자 본인에게는 쒜소리 하나로 들린답니다.

그런데 시시각각으로 여러소리가 번갈아 가면서 커졌다 작아졌다 하기에 소리가 자꾸 바뀐다고 하지요.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이 '도깨비 다섯 마리가 귓속에서 소리치는 것 같다'고 하지요.

그러다보니 이러한 내용을 모르시는 환자분들은 이명소리가 하나라고 하시는데 검사해 보면 전혀 상황이 다르답니다.

이명소리는 한 번에 모든 것을 고칠 수가 없고 소리 하나하나를 찾아서 고쳐야 하기에 돌발성난청에서 오는 이명은 정말로 고치기도 힘들고 시간도 엄청 많이 걸립니다.

치아도 하나 빠진 것 하고 윗니가 다 빠진 것 하고는 차원이 다르듯이요. 이러한 내용들을 모르면서 이명을 고친다고 광고를 하니 어이가 없지요.

 

이명의 3대 악성 중 하나가 뭐라고 말씀을 드렸습니까. 시간이 갈수록 소리가 더 많아진다고 했지요? 

바로 이런 경우를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이명을 손가락을 귀 몇번 두드려서 낫는다고요? 베게를 바꾸면 없어진다고요? 백색소음을 들으니 사라진다고요? 무슨 음식을 먹으면 없어진다고요?

정말로 어이가 없는 얘기들이랍니다.

요즘 TV 공익광고 많이 나오지 않습니까? '출처 확인했나, 팩트체크 했나' 하고요.

이러한 기본 원리를 모르면서 고친다는 것은 소 뒷발에 쥐꼬리 잡는 격이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너무도 잘못된 정보가 난무하는 것을 보면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너무도 잘못된 정보로 인해 이명을 더 키우고 청력을 망가뜨리는 것을 보면 정말 화가납니다.

이명은 대충 아무 소리나 들어서, 비슷한 소리를 들어서 파도 소리를 들어서, 새소리를 들어서 나을 수 있는 병이 아니랍니다.

물론 백명 중에 한두 명은 이유를 모르지만 나을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내가 나았다고 다른 사람들도 낫느냐 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1+1 = 2가 되는 수학 논리가 적용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명소리 다르고, 나이가 다르고, 건강상태가 다르고, 다른 병이 있고 없고가 다른데 어찌 정형화를 시킨단 말입니까?

정말로 과학적이고 논리적이고 오랜 시간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고는 소리치료하는 장비가 있어도 거의 불가능하답니다.

 

청력검사 결과를 설명하는 모습 / 소리박사 제공
청력검사 결과를 설명하는 모습 / 소리닥터 제공

분명히 말씀 드립니다.

단순 이명의 경우는 이명 소리만 잘 찾아서 소리치료를 열심히 하시면 라디오 꺼지듯이 이명 소리가 없어진다는 사실을요.

귀는 한 번 나빠지면 절대로 스스로 좋아지는 법이 없는, 계속해서 나빠지는 속성을 가진 병입니다.

따라서 모든 병이 그렇지만 특히 청력관련 병 다시말해 이명, 난청, 귀먹먹함, 귀아픔, 청각과민증, 돌밠헝난청, 메니에르병 등은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더욱 악화되고 여러가지 청력 병들이 자꾸 생기기 때문이지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소리박사 백구한의원 홈피나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