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닥터한의원 한영수 원장이 전하는 재미있고 신기한 이명 난청 이야기

백색소음은 언 발에 오줌 눕는 격입니다!!!

백색소음은 또 다른 이명을 만듭니다!!!

 

소리닥터 한의원 한영수박사가 전하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이명 난청 이야기.

오늘은 이명과 백색소음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최근들어 이명 환자들이 크게 늘어 나면서 이명을 치료한다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SNS나 유튜브 등을 통해서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적은 글에서도 말씀을 드렸듯이 그러한 내용들이 정말인지 사실인지, 나아가 그러한 글이나 영상을 올린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인지 또는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인지를 분명하게 확인하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환자분들의 경우 전문성도 없고, 마음은 급하고 고통은 계속 이어지다 보니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에 여기저기 인터넷을 뒤지다가 다급하게 정보를 얻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그러다 보니 어떠한 정보가 믿을 만한지, 어떤 정보가 사실인지 구분한다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유튜브의 경우는 사실이나 진실에 바탕을 두기 보다는 보다 많은 클릭수 확보가 수익과 직결되다보니 진실을 전하는데 목절을 두기 보다는 클릭수 늘리기에 중점이 주어지다 보니 본질과 멀어지고 왜곡되고 변질되고 있기에 정말로 유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들어서는 여,야는 물론 대통령실에서 까지 가짜뉴스가 이슈가 되는 현실이기에 정말로 진짜와 가짜를 구분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되어 버렸답니다.

왜 이렇게 길게 가짜 뉴스에 대해서 팩트체크에 대해서 장황하게 늘어놓느냐구 하실 겁니다.

이유는 #백색소음이 그 중심에 있기 때문이지요.

최근들어 #이명환자 분들에게 정설처럼 자리하고 있는 것이 백색소음을 듣는 것입니다.

 

이명, 왜 생기나요?

물론 #이명 발생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만은(소리닥터 블로그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젊은 사람들에게 이명이 생기는 이유중 가장 큰 원인은 이어폰의 장시간 사용입니다. 특히 볼륨을 크게 하고서 듣는 경우는 거의 99%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니면 장시간 소음에 노출되는 경우도 예외는 아니지요 한마디로 계속되는 소음이 이명의 주 원인입니다.

그런데 백색소음이 무엇인가요?

이어폰이나 아니면 스마트 폰 혹은 음향장비를 통해서 고주파 소리를 틀어 놓고 들으라는 것 아닙니까?

아니? 계속되는 소음으로 인해서 이명이 생겼는데 그 이명을 덥기 위해서 또 다는 소음을 계속해서 들으라구요?

참으로 어이가 없습니다. ㅠㅠㅠ

 

이명은 달팽이관에 무리가 와서 청력에 이상이 생기고 있으니까 빨리 조치를 취하라고 귀에서 보내는 적색 신호다. / 소리닥터 제공
이명은 달팽이관에 무리가 와서 청력에 이상이 생기고 있으니까 빨리 조치를 취하라고 귀에서 보내는 적색 신호다. / 소리닥터 제공

웃기는 얘기 한마디 하겠습니다.

영어로 히프가 우리말로는 방뎅이 아닙니까? 궁뎅이라 하기도 하고 엉덩이라 부르기도 하지요.

한마디로 영어로 표현하면 다 같이 히프라는 뜻이지요.

그런데 방뎅이는 히프인데 엉덩이는 히프가 아니라는 것인가요?

참으로 어이가 없는 얘기이지요ㅠㅠ

무슨 얘기냐구요?

한 마디로 말해서 백색소음은 되고 이명소리는 안된다는 얘기인데 말인 즉슨 이명소리 대신 백색소음을 들으라는 것인데 아니 백색소음은 전자장비를 통해서 듣는 소음이 아닌가요?

전자장비를 통해 음악 등을 들어서 이명이 생겼는데 또 다시 그것을 통해서 백색소음을 들으라고요?

옛말에 동족방뇨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언발에 오줌 눈다는 뜻이지요. 언발에 오줌을 눗는 동안에는 발이 좀 따스하겠지요. 그런데 다 눗고 나면 어찌도나요? 냄새나고 지저분하고 다시 얼지 않겠습니까?

백색소음 한마디로 동족방뇨음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이유를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 

소리닥터는 이렇게 정의를 내렸습니다. 이명은 부모님이고 백색소음은 반려견이라구요.

무슨 얘기냐구요? 

부모님은 본인의 의지대로 안되고 좀 어렵지요? (물론 안그런 분들도 계시겠지만요). 그런데 강아지는 어떻습니까? 본인의 의지대로 하기가 부모님 보다는 쉽고 잘 따라주지 않습니까?

다시 말해서 이명과 백색소음은 같은 소리이지만 이명은 부모님처럼 내 마음대로 할 수가 없고, 백색소음은 자신이 듣고 싶으면 듣고 들기 싫으면 안 듣고 크게 하고 싶으면 크게 할 수 있고 작게 하고 싶으면 작게 할 수 있으니 또 이명소리를 안 듣게 하기 위해 듣는다 생각하니 그 소리는 반려견처럼 조금은 편하게 들리지요.ㅎㅎ

백색소음 물론 들을 때는 이명 소리가 안 들리기에 마음 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백색소음이 새로운 이명을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아니면 이명 소리가 더 커진다는 사실입니다.

 

청력검사 결과를 설명하는 모습 / 소리박사 제공
청력검사 결과를 설명하는 모습 / 소리닥터 제공

소리닥터가 늘 말씀을 드리지요. 이명의 3가지 못된 성격에 대해서요

첫째는 시간이 가면서 더 커진다.
둘째는 시간이 가면서 반대편에 생긴다.
셋째는 시간이 가면서 소리가 더 많아진다.
(이명소리는 엄밀히 따지면 134가지입니다)

그리고 이명은 살아 움직인다. 잠 잘 자고 푹 쉬고 잘 먹고 쉬면 소리가 잦아들고 잠 못 자고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으면 귀신 같이 알고 커지지요.

이명이 힘든 이유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큰 이유는 잠 못 자는 것이지요.

사람이 일주일간 잠을 못잔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일 것입니다.

파도소리 들어라 물 흐르는 소리를 들어라? 이 또한 소리만 다를 뿐 백색소음과 비슷한 결과를 초래한답니다.

정말로 파도 소리를 들으려면 바닷가에 가서 들어야 하구요. 물흐르는 소리, 풀벌레 소리를 들으려면 산에 가서 들어야 하지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론임은 물론 이 또한 크게 계속해서 들으면 별로 좋을 것이 없답니다

왜냐구요? 귀는 편안히 쉬게 해 주는 것을 제일로 좋아하니까요.

60년 전에는 TV는 고사하고 라디오도 없었기에 세상에 들리는 소리는 개 짖는 소리, 닭 울음소리 돼지 밥 달라는 소리 밖에 없었지요. 그런데 요즘은 얼마나 세상이 시끄러워 졌습니까?

그런데 그냥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로도 부족해서 이어폰을 종일 끼고 그것도 밖으로 음악 소리가 들릴 정도로 크게 들으니 이명이 안 생길래야 안 생길 수가 없겠지요.

 

프로그램을 통해 난청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 / 소리박사 제공
프로그램을 통해 난청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 / 소리닥터 제공

이명은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난청이 왔다고 귀에서 보내는 신호라고 했지요? 이명과 난청은 한 몸이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큰 소리를 들으니 난청이 안 생길 수가 없고 그러니 #이명이 안 따라 올 수가 없는 것이지요.

백색소음도 정말로 필요한 분들이 계시지요. 정말로 이명 소리 때문에 잠을 못 자는 분들 잠들기 위해서 잠들 때 까지의 한 시간 정도 이명 소리와 비슷한 볼륨으로 TV 소리나 음악소리를 틀어 놓는 것은 정말로 이해가 됩니다.

잠이 우선이니까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밤새 들을 경우 이명이 더 심해지므로 반드시 한 시간 정도 후에 꺼지도록 설정을 해 놓으셔야 합니다.

#백색소음에 대한 설명 잘 이해들 하셨는지요?

함부로 들으면 귀를 더 망친다는 사실 반드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청력관련 병에는 이명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크게는 8가지로 나뉩니다.

#이명, #난청, #귀먹먹함(#이충만감), 귀아픔(#이통), #귀울림, #청각과민증(#소리가크게들려요, #소리가 이상해요), #돌발성난청, #메니에르(#어지럼증과구토)

하나 같이 정말로 고치기가 힘든 병들입니다.

정확하게 설명하는 경우도 드믑니다

소리닥터는 이들 병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계속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