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성명 통해 "주민 피해 보상, 지역사회가 납득할 수 있어야" 역설

대전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6일 성명을 통해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 사고와 관련하여 피해 주민에 대한 의견 청취에 적극 나서줄 것을 한국타이어 사측에 요구했다(사진 왼쪽부터 송봉식 유성구의회 의장, 김홍태 대덕구의회 의장, 윤양수 대전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전명자 서구의회 의장,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대덕구의회 제공
대전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6일 성명을 통해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 사고와 관련하여 피해 주민에 대한 의견 청취에 적극 나서줄 것을 한국타이어 사측에 요구했다(사진 왼쪽부터 송봉식 유성구의회 의장, 김홍태 대덕구의회 의장, 윤양수 대전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장, 전명자 서구의회 의장, 박영순 동구의회 의장). / 대덕구의회 제공

대전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윤양수 중구의회 의장, 이하 의장협의회)는 6일 성명을 통해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 사고와 관련하여 피해 주민에 대한 의견 청취에 적극 나서줄 것을 한국타이어 사측에 요구했다.

대덕구의회 김홍태 의장 제안으로 이루어진 이날 성명에서 의장협의회는 “대형화재로 인한 지역사회 피해는 비단 공장 인근 지역에 국한된 게 아니라 대전이란 도시 자체에 불명예를 준다”면서 “사고 인접 지역민뿐만 아니라 대전시민의 목소리에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한국타이어 사측에 주문했다.

의장협의회는 이어 “이번 화재로 경제적·신체적·심리적 피해를 호소하는 시민이 적지 않다”면서 “반복되는 화재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장협의회는 끝으로 “지역사회가 납득할 수 있도록 공장 화재 예방 대책과 지역공동체에 끼친 피해에 대한 실질적 보상 대책 등을 마련해 공개해 달라”고 촉구한 후 “이번 화재 사고에 따른 피해자의 목소리에 적극적이고 세심한 관심을 이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9대 전반기 대전자치구의회는 윤양수 중구의회 의장이 의장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김홍태 대덕구의회 의장·박영순 동구의회 의장·전명자 서구의회 의장·송봉식 유성구의회 의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한국타이어, 화재 사고 주민 피해 보상에 적극 나서라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 사고로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한다.

대전광역시 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는 최근 대형화재 사고를 통해 대전시민에게 상처를 안긴 한국타이어에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먼저, 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 화재에 대한 피해 복구가 하루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대형화재로 인한 지역사회 피해는 비단 공장 인근 지역에 국한될 뿐 아니라 대전이란 도시 자체에도 불명예를 준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한국타이어는 대덕구 신탄진과 목상동 등 공장 인접 지역민에 한정하지 말고 대전시민의 목소리에 전향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번 화재로 인해 경제적, 신체적, 심리적 피해를 호소하는 시민이 적지 않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반복되는 화재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되풀이되는 불안감 조성이 아닌 대전시민과의 상생을 위한 방안이 요구돼야 한다.

이에 우리 의장협의회 의장단 일동은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한국타이어는 이번 화재 사고의 원인 제공자로서,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시민들의 요구와 목소리에 응답하라.

하나, 한국타이어는 지역사회가 납득할 수 있도록 조속히 공장 화재 예방 대책과 함께 지역공동체에 끼친 피해에 대한 실질적 보상 대책 등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라.

끝으로 우리 의장협의회는 이번 화재 사고에 따른 피해자의 목소리에 적극적이고 세심한 관심을 이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2023년 4월 6일

대전광역시 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의장단 일동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