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복 극작가, 칼럼니스트
김용복 극작가, 칼럼니스트

3월 16일(금) 오후 2시. 대전 동구 인동에 있는 만세운동 현장에서 송상헌의 마당패 놀이가 공연을 한다. 

마당패 놀이란 가만히 앉아서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희자와 관객의 구분 없이 동네 마당에서 하나로 어우러져 노는 놀이를 말한다. 그래야만 연희자와 관객이 한 덩어리가 되어 '얼쑤'의 춤놀이가 펼쳐지는 것이다.

마당패 놀이로 꾸며진 인동 만세운동의 연극 ‘비운의 아들 건아.’

일본경시청에서 촉망받던 주인공이 거세지는 만세운동을 진압하기 위해 1919년 3월 16일 원동 파출소로 배치받아 부임 첫날부터 인동장터의 동태를 살피고 人검열을 하고 다니는데 분위기가 심각하고 급변하는 만세운동이 일어날 조짐을 느끼고 인동장터 근처에 순사들을 집합시켜 진압을 명령한다.

이 작품은 주인공 건이의 말투로 인해 블랙 코미디로 느껴지게 하는 작품을 탄생시켰고 인동 만세운동을 진압하는 순사들은 상부의 명령을 따라 “다 죽여라!”라고 하며 사격을 지시한다.

만세운동 참가자들이 죽어가는 인파 속에 주인공 어머니마저 죽어가자 그 모습을 본 건이는 부하들에게 사격중지를 명령한다. 그러나 아무리 명령해도 계속 사격을 가하자 몸소 총알 받이가 되며 앞을 가로막는다

애국심이 많은 어머니와 엮어지는 슬픈 대사와, 죽음을 초월하는 ‘대한독립만세’를 부르짖으며 부서장에게 자기가 만세를 부르짖으니 죽여 달라고 한다.

일본인 부서장은 건이의 본 모습 속에서 독립 의지를 발견하고 포기하면서 “우리가 졌스므니다. 당신의 조선은 영원할 것이므니다”라고 말을 하며 존경의 절을 한다.

그러나 민중들이 계속 몰려들며 대한독립만세를 부르자 일본순사들에게 다시 사격을 명령하게 된다.

이때 땅땅 총소리가 난다. 주인공 건이가 총을 맞아 쓰러지는 것이다. 

쓰러지는 건이를 보며 감동받은 인동장터에서 풍악을 치는 풍물단패들도 대한독립만세 울부짖으며 총알 속으로 달려든다.

이 작품은 일제 만행을 잊으며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역사를 바로알게 하는 바로미터가 됨과 동시에 눈물 없이 볼 수 없는 서정적인 작품인 것이다. 또한, 인동만세운동을 재평가 받도록 노력한 마당놀이인 것이다. 

무대 위에서는 굿거리 가락이 바뀌고 춤이 어우러지며 평화롭게 연출하는 장면을 보임으로 ‘비운의 아들 건아’의 죽음을 더욱 슬프게 조명하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해서 후대에 귀감되도록 하였다.

출연하는 이들을 보면, 
총감독: 김준모
연출: 송일동
건아: 송상헌
어미: 김양희
부관: 김광숙
순사1: 김명자
마당쇠: 이춘희
무용: 김현주
악사: 최연숙 등 30명 이상의 인원이 출연하는 대형무대로 꾸렸으니 기대가 되는 작품인 것이다. 

 

김용복 제공

지난 2021년 3월17일에 당시 황인호 동구청장께서는

“인동 3.16만세로광장은 대전지역 독립 만세운동의 첫 함성이 시작된 역사적인 공간”이라며 “100여 년 전 어떠한 탄압에도 굴복하지 않고 독립운동을 이어나간 선조들의 투철한 정신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희망으로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하며, 1919년 대전지역 독립 만세운동의 효시이자 도화선이 된 인동장터 독립만세운동 재연행사를 매년 만세로 광장에서 개최하겠다고 했으며, 이를 위해 공중화장실과 기념벽화를 조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