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농단, 공사.납품 비리, 성(性)비위 근절해야 

김강중 대표이사/발행인
김강중 대표이사/발행인

흔히들 교육을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한다. 
모름지기 교육은 앞날을 위해 큰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말이다. 오늘의 우리 교육은 어떠한가.

세계 10위 경제대국 대한민국 공동체가 휘청거리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교육, 언론 어느 하나 성한 곳이 없다. 대한민국이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다. 
여러 원인이 있겠으나 무엇보다 교육이 잘못된 탓이다. 오늘날 일그러진 교육으로는 내일의 희망을 담보할 수 없다.

우리는 유치원부터 경쟁을 배운다. 20여 년 학업을 마치면 사회에 진출한다. 약육강식과 아부와 아첨을 배워야만 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다. 
생존하려면 남들을 밟아야 한다. 갈등과 반목, 시기가 점철될 수밖에 없다. 

어느 조직이나 1등만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승자독식의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나를 이기기보다 남과 싸워 이기는 게 경쟁이라고 터득한 것이다. 
이처럼 편협되고 독선적이고 반칙하는 사람들이 득세하는 세상이다. 

오늘날 교육이 무너질 수밖에 없는 이유는 또 있다. 다름 아닌 교육자치이다. 시·도 교육감 선출직의 맹점이다. 교육의 정치 중립으로 정당은 교육감을 공천할 수 없다. 
교육감 후보의 성향과 면면을 알기 어렵다. 교육감의 리더십, 정책도 변별하기도 쉽지 않다. 일선 교사와 본청 직원들의 두 갈래 세력, 납품업자 간 룰렛게임일 뿐이다. 

이런 문제와 폐단은 대전교육청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전교육청은 권익위 청렴도 조사에서 6년 간 최하위를 기록했다. 현 교육감 재임 8년 중 6년이 꼴찌다. 
내내 부패했다는 얘기다. 인사 및 교육청 각종 계약업무가 불공정했음을 반증한 것이다. 여기에 '학폭' 및 교사 간 잦은 성(性)비위도 빠뜨릴 수 없다. 

한마디로 대전지역의 망신이다. 대전 시민을 우롱한 것이나 다름없다. 양심 있는 교육자라면 자진사퇴도 생각해 볼 일이다. 하지만 마지막 3선(選)인 만큼 소신행정의 결의가 새롭다. 언론이고 뭐고 눈치를 안 보겠다고 하니 작심 4년이 궁금하다.   

대전교육의 형해화는 '사후종범(事後從犯)'이 있다. 그것은 지역 언론이다. 이들은 침묵의 대가로 이권을 챙겼다. 누이, 매부 좋은 관언유착이 아닐 수 없다. 필자 또한 '어택견'을 자임했으나 성대를 잃은 '워치견'임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대전교육청이 이처럼 무너진 이유를 따져 보자. 무엇보다 가장 큰 폐단은 인사문란이다.    
특정 고, 특정 대학 편중인사가 도를 넘고 있다. 산○○람, 백○회 등 사조직의 인사 개입도 문제다. 이들은 선거기간 중 특정 후보를 밀어주고 그 대가로 주요 보직을 나눈다. 

그렇다 보니 법적 처벌을 받은 간부가 꽃보직에 앉는 경우가 허다하다. 깜냥 안 되는 한 간부는 선거공신이란 이유로 핵심 보직에 앉았다. 그는 교육감 선거 전 유력후보의 선거자금책이란 의혹도 짙다.

심각한 것은 교육청 인사 농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사무관 대상 '근평'에서 특정인을 챙기다보니 인사불만이 크다. 고위직 간부들은 예닐곱 서기관 자리를 놓고 제식구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    

이렇게 반복되는 널뛰기 인사농단으로 내부 불만이 팽배하다. 이들은 선거 공신에 대한 약속 이행, 순위권이니 1순위를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인사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한 고위 간부는 '근평'자료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그러자 인사 관계자는 소각 운운하며 얼버무렸다. 원본과 다르게 허위보고를 한 것이다. 대노한 그는 수사기관에 수사의뢰를 한때 검토했다고 한다. 당시 관계자는' 이 사실이 알려지면 다 죽는다.'고 토로했다는 것. 
허위보고였고 공문서 위조가 아닐 수 없다. 징계가 아니라 형사처벌을 받을 사안이다.

다음은 각종 공사 및 물품 구매의 논란이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교실 창호공사, 급식실, 화장실 리모델링과 관련한 잡음이다. 
뿐만 아니다. 급식실 전기 오븐기, LED등, 중학교 하복·생활복 선정 의혹도 분분하다. 

그런가하면 전자칠판 구매 의혹과 교재지원 선정을 놓고 뒷말이 무성하다. 
다음 달 방학이 시작되는 데 학교급식 구매액이 급증했다고 한다. 부풀려 남아도는 식자재를 누가 먹을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끝으로 대전교육청 직원들의 성(性)인지 부재다.  
한 초등학교에서 남교사가 동료 여교사에 대한 성비위도 교육청은 수수방관이다. 
뻘줌했는 지 교육감 선거 뒤  슬그머니 남교사를 해임했다. 여교사도 정직 처분했다. 

놀랍게도 한 가정을 파탄 낸 여성 간부도 여중 교장에 올랐다. 그녀는 스승의 날 유공교원 대통령 표창도 받았다. 실세 한 간부는 청내 수 명의 여직원들과 대 놓고 염문을 과시하고 있다. 
또 한 여성간부는 '승진 확약' 녹취록을 들먹이며 고위층을 겁박하고 있다. 

숭어가 뛰면 망둥이도 뛴다고 했던가. 한 사무관의 학교 행정실 비정규직 여직원에 대한 상습 성비위도 뜨악하다. 그는 문제가 되면 데리고 살면 되지 막말을 일삼는다. 힘 없는 '여직원 킬러'로 청내에 파다하다. 

일벌백계는커녕 문제 간부들이 장학관, 교장 요직에 오르며 승승장구다. 
뻘짓을 많이 할수록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 이것이 대전교육청의 낯 뜨거운 민낯이다.
사람들은 대전교육청을 두고 이렇게 말한다. 인사는 망사(亡事)이고 '사필귀성(事必歸性)'이란 비아냥이다.
그런데도 대전교육청은 '창의·혁신·책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 얼마나 공허한 공약타령인가.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