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유 서울대 명예교수 초청…“선발국과 후발국의 발전원리를 알아야 미래가 보여”
정부의 규제혁파 및 저출산 고령화 사회혁신, 주요 강대국과의 실용외교 강조

대전상의는 8일 인터시티호텔에서 ‘제223차 대전경제포럼 조찬세미나’를 개최했다./대전상공회의소 제공
대전상의는 8일 인터시티호텔에서 ‘제223차 대전경제포럼 조찬세미나’를 개최했다./대전상공회의소 제공

대전상공회의소는 8일 인터시티호텔 3층 파인홀에서 ‘제223차 대전경제포럼 조찬세미나’를 개최했다.

정태희 회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환율이 급등하고 물가마저 올라 기업과 지역민들께서 느끼는 체감 경기가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며 “힘든 여건 속에서도 우리나라, 우리 기업들이 꾸준히 성장해왔듯, 경제인들 모두 힘을 모아 어려움을 이겨내자”고 말했다.
또, “다가오는 한가위 연휴에 가족들과 부디 행복한 시간되시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내빈 인사말에서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대전시가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지역 기업인들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앞으로 대전시는 수도권 소재 방산⸱우주⸱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대전에 정착하고 싶어 할 유인책을 마련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등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불필요한 규제도 과감히 개선해 지역 기업들이 투자와 고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의에 앞서 스타트업 기업 소개 코너에서는 도로정보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 '㈜모바휠'이 소개됐다.

이날 포럼 강의는 김태유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나서 ‘지정학적 운명과 문명사적 해법’라는 주제로 기술⸱석유패권 시대의 국가발전원리를 설명하며, 우리나라 미래전략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과도한 규제 ▲저출산 고령화 ▲미⸱중 패권 갈등 ▲에너지 공급망 편중(지정학적 특성) 등의 대내외 문제점을 지적하며, 대응 방안으로 정부 주도의 규제혁파를 비롯한 청년실업 및 고령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포럼에는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을 비롯해,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 이성진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 총괄대표 등 포럼회원과 기관·단체장, 공무원, 기업 임직원 12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