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 "성폭력상담소는 오로지 국가보조금이 목적"
해당 상담소장 "너무 억울한 마음... 이미 무고함 입증"

ㅇ
19일 대전시의회에서는 대전·충남 일부 성폭력상담소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은 두 여성이 성폭력상담소에서 겪은 2차 가해 내용을 밝히는 모습. / 뉴스티앤티

대전·충남 일부 성폭력상담소가 '2차 가해' 논란에 휩싸였다.

성폭력상담소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이 열린 직후, 해당 상담소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열어 논란은 '진실게임' 양상에 접어든 모양새다.

성폭력상담소에서 2차 가해를 겪었다는 여성 2명은 19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폭력상담소 관계자들은 피해자의 안정에는 관심이 없다. 국가로부터 많은 보조금을 타낼 방법에만 혈안 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폭력상담소는 상담실적을 부풀리고, 공문서를 위조해 보조금을 수령했다. 피해자 합의해 개입해 가해자에게 후원금을 강요한 적도 있다"며 "많은 사람들 앞에서 성폭력 피해사실을 폭로하기도 했다. 문제를 제기했지만, 돌아온 것은 폭언과 압박이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사회의 무관심도 지적했다.

두 여성은 "성폭력삼담소의 불합리를 개선하기 위해 대전시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그러나 고발 내용이 고스란히 상담소로 유출됐다"며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채계순·구본환 대전시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들은 '묵살'로 일관했다"고 피력했다.

이 같은 주장에 해당 성폭력상담소장은 즉각 같은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여성의 주장은 사실 무근이다. 이미 경찰, 시·구 등을 통해 무고함을 입증 받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소장은 상담실적 부풀리기 의혹 등에 대해 "제보자는 오히려 '상담소가 실적을 누락시킨다'고 민원을 넣었던 사람이다. 상담일지를 쓸 시간이 없을 정도로 사건이 많다"면서 "어떤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되묻고 싶다. 기자 분들이 나서서 허위 사실을 밝혀 달라"고 말했다.

공문서 위조, 후원금 강요 등에 대해서는 "고소·고발을 걸어 이미 수사받은 사안이다. 어느 주장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사회적 책임이 있다면 당연히 지겠다"고 밝혔다.

성폭력 피해 유출, 폭언 관련해서는 "사실 무근이다. 오히려 폭언은 자기들(제보자)이 하고 있다. 도대체 왜 자꾸 이런 주장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답했다.

대전시의 고발 내용 유출에 대해서는 "시에서 30~40장 분량 소송장을 들고 찾아왔더라. 무슨 내용인지 묻는 것이 요지였다"면서 "이 건으로 공무원이 징계받았다. (제보자가) 둔산서에도 고소했고, 무혐의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소장은 "1997년 하반기부터 성폭력상담소에서 일했다. 내가 이렇게 살아왔다면 이제야 문제가 불거졌겠느냐"면서 "(제보자들이) 개인 감정을 상담사에 투영하는 것은 너무 과도하다. 관련 사실이 빨리 밝혀지길 바란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