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산센트럴파크 사업 2022년 완료...제구실 못하는 것으로 드러나

대전시가 도심 내 공원과 녹지를 연결하기 위해 추진한 '둔산센트럴파크 사업'이 막대한 예산만 낭비한 채 제구실을 못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 조감도) /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도심 내 공원과 녹지를 연결하기 위해 추진한 '둔산센트럴파크 사업'이 막대한 예산만 낭비한 채 제구실을 못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 조감도) /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도심 내 공원과 녹지를 연결하기 위해 추진한 '둔산센트럴파크 사업(도심 생태·녹지축 연결사업)'이 막대한 예산만 낭비한 채 제구실을 못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둔산센트럴파크 사업은 허태정 전 대전시장과 박범계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서을)의 공약으로 추진된 민선 7기 핵심사업 중 하나다.

당초 계획은 2028년까지 보라매공원과 둔산대공원, 샘머리공원 등 도로로 단절된 10개 공원을 연결해 125만 3000㎡ 규모의 거대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였다. 빗물을 활용한 물순환 테마파크를 비롯해 공원을 연결하는 고원식 횡단보도, 도시바람길 조성, VR항공체험시설이 포함된 공군테마공원 조성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시작부터 사업의 필요성과 2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비 책정 등으로 인해 '무리한 공약 사업' 추진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 2019년 국정감사 당시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은 "대전은 이미 서대전시민공원, 한밭수목원 등 많은 도심공원을 갖췄는데, 공원 조성에 수천억 원을 쓸 만큼 여유 있는 도시인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허 시장이 낙선하면 사업자체가 표류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표한 바 있다.

결국 사업비는 2020년 5월 15일 사업 조정과정을 거치며 389억 4000만 원(국비 374억 원, 시비 15억 4000만 원)으로 대폭 축소됐다. 이 과정에서 명칭도 '둔산센트럴파크 사업'에서 '도심 생태·녹지축 연결사업'으로 변경됐다. 사업 기간 또한 기존 2028년에서 2022년까지로 6년이나 줄었다.

이와 관련, 코로나19 상황과 사업의 시급성 및 파급성 등을 고려해 거시적인 계획보다는 민선 7기 내에 할 수 있는 사업에 집중하고자 변경했다는 게 당시 대전시의 설명이다.

 

문이 굳게 잠긴 보라매공원 지하보도 생태가든 / 뉴스티앤티
문이 굳게 잠긴 보라매공원 지하보도 생태가든 / 뉴스티앤티

현재 '둔산센트럴파크 사업'은 마무리됐지만, 조성된 시설물들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없거나 부실한 설계, 안전성 문제 등으로 제구실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5억 원을 투입한 보라매공원 지하보도 생태 가든은 지난해 조성이 완료됐다. 하지만 결로가 발생하면서 24일 현재까지도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다.

혈세 4억 원을 들여 대전고등법원 옥상에 조성한 연못과 휴게쉼터는 법원 관계자 외에는 출입이 불가능했다. 법원 측 관계자는 “안전을 위해서 민원인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며 “법원 직원들만 사용 가능하다”고 답했다.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계획에 따라 280억 원을 투입해 공원 보도블록을 투수성 포장블록으로 교체하면서 보도 옆에 땅을 파 만든 식생형 빗물체류지에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만든 높이 35cm의 시설보호펜스가 오히려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을 받아 울타리가 이중으로 세워졌다.

해당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대전 서구 탄방동에 거주하는 60대 주민은 "막대한 혈세가 투입됐다고 하나, 무엇이 바뀐 지 체감하기 힘들고 사업이 종료된지 조차 몰랐다"며 "결국 정치인들의 선심성 공약에 시민들만 놀아난 셈"이라고 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