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H, 대전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계획 반박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 대전시 제공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 대전시 제공

유성복합터미널 전 사업자 KPIH는 대전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계획에 대해 막대한 혈세를 낭비하는 졸속사업이라고 반박했다.

KPIH는 최근 대전시장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계획과 관련 자사가 추진했던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의 인.허가 조건을 까다롭게하더니 이제 공영개발 미명하에 당초 10층을 33층으로 확대하는 등 수익성에만 매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전시장이 발표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계획은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대전시는 공공성 강화와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공공성과 사업성이 상충돼 충족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는 6000억 원의 사업비와 약 1000억 원의 예상손실을 시 재원으로 충당하겠다는 것은 혈세의 낭비라고 비난했다.

KPIH는 "대전시장은 우리 KPIH의 사업진행을 사사건건 방해해 왔다"며 "현재 도시공사 김재혁 사장은 시 정무부시장으로 재임 시, PF를 협의하는 금융권에 유선으로 연락, 부담을 가중시켰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KPIH에서 코로나로 인해 사업기간 연장을 요청할 당시 도시공사 담당자들과 금융사, 시공사 등 과의 협의회에서 공사 담당자는 김재혁 전 정무부시장이 국정원 출신이라며 협박성 언급도 한 바 있다."고 상기했다. 

이어 "대전시장은 자신의 재선을 위해 유성복합터미널사업의 성패는 관심없고 오로지 이용하는데만 그 목적이 있다."며 "2019년 금융사 요청으로 상가 분양성 검토를 위한 사전예약을 진행시 유성구청에서 '건분법' 위반으로 고발해 그로 인해 PF를 위한 금융사 협의에서 KPIH는 무혐의로 결론날 때까지 상당 시간을 허비했다."고 비난했다.

또 "건립 당사자인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KPIH와 민사, 행정 두가지 소송을 진행중에 있다"며 "어떤 시공사나 금융사도 그 법적 위험성으로 인해 소송중인 사업에 참여할 의향을 내비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동안 개발계획을 실행할 수 없을 것"이라며 "공영개발 중 대전시가 패소할 경우 진행했던 모두를 원상복구해야 하는 점, 그간 사업을 진행치 못한 것에 손해배상금이 천문학적인 수준일 것이고 손배금은 대전시 재정, 시민의 세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PIH 송동훈 대표는 "대전시의 엄격한 잣대로 인허가 기간을 1년9개월 허비했고 유성구청의 무고한 고발로 인해 3개 월여 허비했다"며 "대전시장의 사적인 욕심으로 인해 5년이 될지, 10년이 될지 모르는 유성터미널사업 착공이 더 이상 늦어지지 않길 바라는 마음 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