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에너지·재료과학 등 첨단 융합연구 공동 추진…연구자 교류·세미나로 네트워크 강화

세종대학교는 인도 Jaysingpur College와 연구활동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공동연구, 연구자 및 교수 교류, 학술 정보 공유, 공동 세미나·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나노기술, 에너지, 재료과학 등 첨단 융합 분야에서의 국제 협력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협약은 과기정통부(한국연구재단)의 해외우수인재유치사업을 계기로 시작된 인연을 바탕으로 체결됐다.
세종대 김덕기 교수는 지난 1년간 해당 사업을 통해 인도 측의 Sandip Sabale 교수와 공동연구를 진행해 온 경험을 언급하며, “지속적인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이번 MOU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세종대 엄종화 총장은 “이번 협약은 세종대의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강화 전략의 일환”이라며 “양 기관의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결합해 국제적 수준의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차세대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협력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대학 측은 이번 MOU를 계기로 국제 공동연구 과제 발굴과 연구자 교환 확대, 산학연 연계 프로젝트 추진 등을 통해 반도체·소재·에너지 융합 분야의 글로벌 협력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공동 연구 성과는 학술 논문, 특허 출원, 공동 워크숍 및 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성영희 기자
heesy0508@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