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출마한 권중순 개혁신당 후보와 이동한 무소속 후보가 김제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오는 4월 2일 열리는 MBC 등의 공개토론회 참여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왼쪽부터 권중순, 김제선, 이동한 / 뉴스티앤티DB)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출마한 권중순 개혁신당 후보와 이동한 무소속 후보가 김제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오는 4월 2일 열리는 MBC 등의 공개토론회 참여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왼쪽부터 권중순, 김제선, 이동한 / 뉴스티앤티DB)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출마한 권중순 개혁신당 후보와 이동한 무소속 후보가 김제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오는 4월 2일 열리는 MBC 등의 공개토론회 참여를 요구하고 나섰다.

양 후보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제선 후보가 TV 공개토론회 참석을 동의하지 않고 있다"며 “(김 후보가)주민참여형 정치를 표방하면서 4인 후보 전원이 참여하는 토론을 비동의하는 모습은 이율배반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의 친인척이 지난 민선7기 옛 충남도청사 향나무 벌목사건의 관련자였던 것으로 지목받고 있는 가운데, 토론회에서 이에 대한 문제제기가 나오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자신이 떳떳하다면 토론회에서 중구청장에 어울리는 후보의 검증을 구민에게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당시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향나무 벌목사건’은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 공간조성사업을 하면서 50~110년생 향나무 등 170여 그루를 무단 벌목한 사건으로, 당시 허태정 전 대전시장을 비롯해 시청 국·과장 등은 국민의힘 대전시당으로부터 검찰 고발을 받아 관련 공무원들이 징계를 받았고 허 전 시장은 공개 사과를 한 바 있다.

또한 향나무 벌목사건에 연루된 K씨는 임기만료로 퇴임처리된 바 있으나, 이례적으로 징계절차가 진행되는 중에 사직처리가 되면서, 재임명 후 정당한 감사를 받고 그에 상응하는 법적책임을 받아야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논란도 제기된 바 있다.

김 후보는 당시 해당 사건 책임자로 전해진 전 공무원과 인척 관계라는 점이 알려지면서 지탄을 받았다. 해당 공무원 K씨는 김 후보와 함께 ‘풀뿌리사람들’의 공동 발기인으로 시민공동체국 과장직을 역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선거관리위원회 선거방송 규정에 의하면, 지역구 국회의원 의석수 5석 미만 정당추천 후보 혹은 무소속 후보자의 경우, 선거운동 개시 전 여론조사 지지율을 5% 초과하거나 모든 후보자들이 동의할 경우 토론회 참여가 가능하나, 권중순, 이동한 두 후보의 경우 선거여론 조사 결과가 없어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특히 CMB 공개토론회의 경우, 목요언론인클럽과 방송사의 자체 기준설정에 따라 진행하므로 타 후보자들이 동의하면 참여할 수 있는 만큼, 토론회 주최측의 동의 여부에 대한 질문시 동의를 표하면 4인 후보 토론회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