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9일 '국가보훈부는 항일독립지사들의 통곡소리가 들리지 않는가?'라는 논평 발표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복기왕, 이하 도당)이 박이택 낙성대경제연구소장의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도당은 지난 2월 29일 ‘국가보훈부는 항일독립지사들의 통곡소리가 들리지 않는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하고, 박이택 소장의 임명 철회를 통해 항일독립지사들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진정으로 기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당은 “국가보훈부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이 대거 속해 있는 낙성대경제연구소의 박이택 소장을 독립기념관 신임 이사로 무리하게 지정해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면서 “더욱이 28일에는 그를 지키기 위해 독립기념관 이사회를 서면으로 진행하는 꼼수를 부린 것으로 알려졌다”며 “독립기념관이 어떤 곳인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 온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존·계승하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도당은 이어 “독립기념관이 천안 목천에 자리 잡은 이유 또한 유관순 열사와 이동녕 선생 등 항일독립지사들의 출신지와 활동지를 감안하여 지정된 것이라”면서 “다른 기관도 아닌 항일독립지사들의 애국 충절의 정신이 살아있는 독립기념관에 일제의 식민지배를 옹호한다는 의심을 받는 연구소 소장을 임명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도당은 “국가보훈부는 더 이상 항일독립지사들을 모욕하지 말고 독립운동 정신을 퇴색시키는 박이택 소장의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한 후 “내일은 우리 민족이 일제의 식민통치에 맞서 항거한 3.1운동 105주년이 되는 날이라”면서 “올해는 이날이 항일독립지사들의 통곡소리로 가득 찰 듯하다”며 “형식적으로 기념하지 말고 박 소장의 이사 임명 철회를 통해 항일독립지사들의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진정으로 기념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