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향식 정책개발 주문...2024년도 제2차 수시분 충청북도 공유재산관리계확안 수정 의결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25일 행정국·자치연수원·대변인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청취하고 ‘2024년도 제2차 수시분 충청북도 공유재산관리계확안’을 수정 의결했다고 밝혔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25일 행정국·자치연수원·대변인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청취하고 ‘2024년도 제2차 수시분 충청북도 공유재산관리계확안’을 수정 의결했다고 밝혔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노금식)는 25일 행정국·자치연수원·대변인 소관 2024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청취하고 ‘2024년도 제2차 수시분 충청북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수정 의결했다고 밝혔다.

임영은 의원(진천1)은 행정국 소관 업무보고에서 “지난해 민간에서 음성·진천통합추진위원회가 발기된 데 이어 민·정(民·政)이 함께 음성·진천통합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통합 목소리는 커지고 있으나, 관(官)에서는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혁신도시 주민에게 최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에서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성대 의원(청주8)은 인권강사 양성 업무와 관련하여 “과거 양성과정 수료생들의 활동 내역이 분석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올해 인권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기에 앞서 과거 수료생들의 활동내역을 분석·반영해 운영계획을 수립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정훈 의원(청주2)은 자원봉사 활성화에 관한 예산이 전반적으로 삭감된 상황으로 필요에 따라 추경에라도 반영될 수 있도록 당부하는 한편 올해 초 실시된 KBS의 도지사 직무수행 여론조사 결과(조사기관 : 케이스탯리서치, 조사일시 : 2023년 12월 26~28일, 조사방법 : 면접원에 의한 전화면접조사, 그 밖의 사항은 중앙여심위 홈페이지 참조) ‘민생 현안 해결 부족’이 부정평가의 가장 큰 이유로 지적된 만큼 하향식 정책 추진이 아닌 상향식 정책 개발과 수립을 주문했다.

오영탁 의원(단양)은 올해 진행될 도지사 시·군 연두순방과 관련하여 “공식 행사에서 진행되는 도정 건의·제안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갑작스럽게 나오는 민원까지도 향후 답변하는 등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훈 의원(괴산)은 자치연수원 소관 업무보고에서 “현 청주 자치연수원 청사 부지의 활용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고 연수원 제천 이전 시 예상되는 교육생 숙박·중남부권 직원들의 교통 문제·외부 강사 섭외 문제 등을 면밀히 파악해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진 안건 심사에서 충청북도지사가 제출한 ‘2024년도 제2차 수시분 충청북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수정 의결됐는데, 계획안은 △ 충북대표도서관 확대 신축 변경 △ 충북아트센터 건립 △ 당산공원 토지 취득 취소 △ 옥천 스마트팜 기반 구축 공유재산 매각 건 등 4건으로 구성되었다.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충북아트센터 건립 건의 경우 민간투자자 유치와 기부채납으로 취득한다고 되어 있음에도 재원 조달 방법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계획수립 후 논의 조건으로 삭제하고 나머지 3건은 원안대로 가결했다.

한편, 행정문화위원회는 26일 김갑수 (재)충북문화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