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비용절감 위한 '농업기술 개발‧보급' 당부...'충남형 청년 스마트팜 교육시설 조성사업' 활용계획 마련 주문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는 9일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는 9일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농수산해양위원회(위원장 정광섭, 이하 농수해위)는 9일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정광섭(3선, 태안2) 위원장은 “논 타작물 재배 시 물 빠짐 사업에 대한 암거배수 기술의 실질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또한 벼 직파재배가 기술적인 검증에도 불구하고 아직 시범사업에만 답보하고 있다”며 “농가 소득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보급 사업으로 확대해 나가달라”고 주문한 후 “귀농‧귀촌인구의 지속적인 유입을 위해 논산의 정보화마을처럼 귀농‧귀촌인들이 함께 교류 협력할 수 있는 사업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오인철(3선, 천안7) 부위원장은 “현재 도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진행하는 ‘도시농업’ 사업을 보면, 도시농업인이 아닌 초‧중등학교 대상으로 한 학교프로그램이 대부분이라”면서 “‘치유농업’ 역시 농업이 주는 녹색 처방전이라는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예산투입 집중화로 두 사업이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충남만의 차별화된 브랜드가 되도록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오안영(초선, 아산1) 의원은 “논 타작물 재배 시 문제점은 기계화 장비 부족 부족 뿐만이 아니라 재배할 수 있는 토질 조건에 있다”면서 “논에서 밭작물 재배 시 필요한 정보‧기술을 농민에게 확대 보급해 달라”고 주문한 후 “또한 하절기 쪽파 재배가 난항을 겪고 있는데, 해충과 병원균보다는 온난화로 인한 생리장해가 주원인”이라며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적극적인 재배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복만(3선, 금산2) 의원은 “2023년 주요 사업을 보면 집행률 저조 사업들이 많다”면서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농기원의 연구 결과에 대한 홍보 부족 지적은 해마다 되풀이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복만 의원은 이어 “농업기술의 개발과 보급이 농기원의 중요한 업무라”면서 “업무를 소홀히 하지 말고, 신품종 개발 등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홍보는 적극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주진하(초선, 예산2) 의원은 “농기원의 존재 이유는 농업인의 소득증대 이바지에 있는데, 현재 예산쌀이 경기미로 둔갑하고, 시장점유율이 1%에도 못 미치는 등 충남쌀의 선호도가 떨어진다”면서 “고품질 충남쌀의 판매 확대에 적극 동참해 달라”며 “또한 스마트팜 창업교육시 설비업체의 다각적인 비교 검토로 농민들의 비용 절감에 노력해 달라”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유성재(초선, 천안5) 의원은 “충남의 과수화상병 발병률이 전국에서 세 번째로 특히, 성환‧입장지역 배 재배 농가의 피해가 심했다”면서 “경제적 손실뿐 아니라 심리적 상실감이 큰 피해 농가의 손실 보상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민의힘 신영호(초선, 서천2) 의원은 “민선 8기 도지사 공약이기도 한 ‘충남형 청년 창업 스마트팜 교육장’ 건립의 집행률 부진은 큰 문제라”면서 “담당자의 교체와 행정절차의 지연 원인도 일부 있겠지만, 농기원의 의지 부족이 크게 느껴진다”며 “충남도의 미래 동력을 상징하는 사업인 만큼 적극 행정을 실천해달라”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수(초선, 비례) 의원은 “농기원이 추진 중인 충남형 청년 창업 스마트팜 교육장 및 사관학교 구축사업에 대한 대상자와 운영계획에 현실성이 떨어진다”면서 “사업 조성과 운영계획을 면밀하게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민수 의원은 이어 돌발해충 발생 현황 등 농업기술원의 불성실한 답변과 자료 제출을 지적한 후 “연구직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과 공유를 통해 효율성 높은 충남만의 농업 매뉴얼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농수해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행정사무감사가 끝난 후 지난 2일 개관한 치유농업센터를 방문해 관련자들을 격려하고, 앞으로 체험객들에게 농촌자원과 관련한 다양한 치유 서비스를 제공할 치유센터시설물을 점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