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소상공인 위한 실질적 지원책 마련해야” 강조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7일 충청북도기업진흥원과 농정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7일 충청북도기업진흥원과 농정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박경숙)는 7일 충청북도기업진흥원과 농정국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지원, 청년 정책 등 충청북도기업진흥원 현안 사업들의 문제점과 미흡한 사항을 지적하며 시정을 요구했다.

이의영 의원(청주12)은 지난해 대비 올해 청주시 신규 구인 인력이 감소했던 상황에 우려를 표하며 “취업 희망자들과 구인 기업들이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일자리지원센터의 역할을 다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국기 의원(영동)은 “신성장산업 고용 활성화 채용장려금 지원사업의 진행이 부진하다”는 지적과 함께 연말까지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것을 주문했다.

김꽃임 의원(제천1)은 청년소상공인 창업응원금 지원사업과 충북경제자유구역 바이오헬스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의 연령 기준 확대 필요성을 주장하며 “관계 기관들과의 협의를 통해 더 많은 청년들이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사업 내용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이양섭 의원(진천2)은 충북형 반도체 플러스 내일채움공제 사업 등의 예산 집행 부진을 지적하며 “적극적인 사업 추진으로 예산이 적기에 사용되도록 노력하라”고 당부했다.

이종갑 의원(충주3)은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며 “농식품 해외 안테나숍 운영을 통해 농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업이 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임병운 의원(청주7)은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사업의 지원 대상 선정 기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영세 소상공인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선정 기준을 정비해야 한다”며 “사업을 계획할 때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대상이 누구인지부터 검토해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박경숙 위원장(보은)은 “노인 인구 비중이 커지는 상황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이 일회성·소모성 사업에서 탈피해 노인들이 갖고 있는 전문성과 특기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충북일자리지원센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