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관련 책임 전가 논란 일어

9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촉구하는 천막이 설치돼 있다. / © 뉴스티앤티

허태정 대전시장의 정무직 비서진이 민원인에게 "(사업 결과는) 관계 공무원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해 파문이 일고 있다.

허 시장 본인의 발언은 아니지만, 시장을 대변하는 비서진의 발언이라는 점에서 '책임 전가'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9일 매봉공원 관련 민원인들에 따르면, 허 시장 비서진은 이날 시장실을 방문한 민원인들로부터 "공무원이 잘못해 일을 그르칠 수 있다는 생각은 안 하느냐. 책임은 시장이 지는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그 부분은 어찌됐든 관계 공무원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했다.

비서진은 이어 "그렇지 않느냐. (이러한 상황을) 모르실 분 같지 않다"며 민원인과 논쟁을 벌였다.

한 민원인은 이와 관련해 "시의 총 책임자는 시장이다. 책임은커녕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만 보고 왔다"며 "비서진은 대화 내내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시의 고압적 태도도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민원인들은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한 '검은 손' 의혹도 제기했다. 누군가 특례사업 추진을 막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애초 주민이 반대했다. 시 공무원이 사업의 당위성까지 설명하며 설득했던 사업"이라며 "허 시장 취임 이후 사업 추진이 번복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바뀐 담당공무원은 '특례사업 불발이 난개발로 이어진다 확신할 수 있느냐'고 오히려 따져 물었다. 난개발을 우려하며 개발을 독촉한 것은 대전시였다"면서 "누군가 특례사업을 막으려는 것 같다. 일관성 없는 행정에 시에 대한 불신도 깊어졌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매봉공원 인근 주민들은 9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 천막을 치고 민간특례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농성에 돌입했다.

시는 오는 12일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사업 추진 가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