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노선 마비우려...재검토 필요"
"트램 착공 후 개선책 모색해야"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도시철도 트램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도시철도 트램

국민의힘 이장우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17일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원안대로 추진한다는 뜻을 밝혔다.

앞서 그는 지난해 6월 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염홍철 전 시장이 결정했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고가철도계획'이 '트램'으로 뒤집히면서 10년째 대부분 노선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트램은 인구 30만 정도의 관광도시에서 단거리 노선에 적용할 만한 운송수단으로, 기존 도로를 잠식하기 때문에 일부 노선의 도로는 거의 마비상태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당초 염 시장이 계획했던 도시전략은 추후 대전시가 200만 도시로 변화를 예상하고 세웠던 노선이라며, 착공 시기만 비슷하다면 과거 결정했던 계획과 지금의 트램을 비교해 대전의 산업전략에 맞는 교통계획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예비후보는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개최한 제1차 정책공약 설명회에서 트램 건설에 대해 "일부 시민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이야기 하나, 뒤집기에는 너무 늦었다"며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금 정책을 변경·재검토할 경우 2호선의 착공이나 추진시기가 더 늦어질 수 있다”며 “일단 추진한 뒤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허태정 시장은 어차피 낙선할 거라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고 본다”며 “유성복합터미널도, 장대교차로도 못 만드는 실력으로는 2030년까지 트램 개통은 불가능하다”고 허 시장을 저격했다.

그러면서 “기존 도로 잠식, 우천, 차량의 장애 발생 시 노선 전체가 멈출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며 “제가 시장이 되면 다음 날부터 정확한 상황을 파악해 보완대책을 마련해 착공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 예비후보는 이날 정책발표를 통해 2022년부터 대전 도시철도 3~5호선을 통합 추진해 2033년까지 모두 개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