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 40분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전망대에서 '대덕연구 개발특구' 공약 발표 기자회견
"대덕특구를 재창조 수준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대전환 추진...대덕특구 'K-사이언스 수도'로 성장시킬 것"
오후 5시 10분 충남 북부상공회의소로 자리를 옮겨 '충남 천안·아산 첨단산업단지 공약발표 기자간담회'
"천안·아산에 차세대 자동차부품 특화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세계 최고 기술력을 갖춘 미래형 디스플레이 산업 메카로 성장시킬 것"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오전 10시 40분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전망대에서 '대덕연구 개발특구'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덕특구를 'K-사이언스 수도'로 성장시키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 이재명 후보 캠프 제공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오전 10시 40분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전망대에서 '대덕연구 개발특구'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덕특구를 'K-사이언스 수도'로 성장시키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 이재명 후보 캠프 제공

더불어민주당 20대 대선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지사는 28일 순회 경선 첫 격돌지인 대전·충남 공략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40분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전망대에서 ‘대덕연구 개발특구‘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덕특구를 ‘K-사이언스 수도’로 성장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 지사는 “대덕특구를 재창조 수준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한 후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데이터 기반 융복합 연구개발(R&D) 혁신캠퍼스로 대전환하고 대전·충남 지역 대학과 기업들이 연계해 미래 신산업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정부출연 연구원들과 대학들이 전환성장에 특화된 공공창업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규제완화를 검토하겠다”면서 “대덕특구를 기초연구부터 현장 기반의 사업까지 가능한 진정한 의미의 ‘케이(K)-사이언스 수도’로 성장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이 지사는 “대한민국 전황성장의 핵심 키워드는 네트워크라”고 전제한 후 “산학연이 과학과 기술 기반의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대덕특구를 네트워크 기반 연구기술단지로 재편하겠다”면서 “시민·연구자가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고, ICT를 활용한 혁신적 도시기반시설을 구축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끝으로 “대덕특구는 1973년 조성된 후 47년간 우리나라 미래를 책임져왔고 우수한 연구 성과와 기술사업화를 통해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공간의 노후화, 혁신 생태계 부족으로 인해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후 “충청의 사위 이재명이 대덕특구가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공표했다.

이 지사의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한빛탑 광장에서는 대전지역 청년 904명이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전망대 기자회견을 마친 이 지사는 홍성군 내포신도시 내 충남도서관을 방문한 후 오후 5시 10분 충남 북부상공회의소로 자리를 옮겨 ‘충남 천안·아산 첨단산업단지 공약발표 기자간담회’를 발표하는 등 중부권 공략을 본격화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천안·아산지역에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차세대 자동차 부품특화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육성하고, 미래형 디스플레이 산업 메카로 성장시키겠다”면서 구체적인 공약을 공개했다.

이 지사가 제시한 천안·아산권역 첨단산업단지 조성 공약은 ▲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육성해 R&D 및 기술사업화 역량을 강화하고, ICT(정보통신기술)와 자동차산업이 융복합된 미래성장동력 확보 ▲ 천안·아산지역에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을 구축해 전자·화학·ICT·자동차 등 유관산업 전반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 확보 ▲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를 육성해 국산화 기술개발 집중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지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첨단산업 육성은 국가의 총 역량을 집중해야 할 핵심 과제라”면서 “충남 천안·아산지역에 자동차 부품과 디스플레이 등 소부장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의 이날 충남지역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는 열린캠프 공동상황실장 및 충남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문진석(초선, 충남 천안갑) 의원·공동상황실장 김영진(재선, 경기 수원병) 의원·수행실장 김남국(초선, 경기 안산 단원을) 의원·공동대변인 전용기(초선, 비례) 의원 등 캠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편, 다음날인 29일에는 충북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방문해 ‘행정수도 완성과 첨단산업단지 조성 충청지역 공약발표 기자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