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장기미집행 근린공원 8곳의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2020년 7월 시행된 공원 일몰제를 대비해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해오던 민간공원 조성사업은 5만㎡ 이상 공원에 대해 민간사업자가 공원 전체를 매입해 70% 이상은 공원조성 후 지방자치단체에 기부, 나머지 30% 미만은 공동주택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민간공원 조성사업은 공원을 민간화 하는 것이 아닌,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민간자본을 활용해 공원이라는 기반시설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시는 새적굴공원, 잠두봉공원, 원봉공원 등 8곳에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5월 새적굴공원과 잠두봉공원을 조성해 개방했다.

또한 새적굴공원을 통과하는 청주대 예술대학~율량2지구 간 도로개설공사(총 연장 609m)도 민간개발 구역 외 사업으로 추진해 같은 해 11월 개통했다.

이를 통해 내덕동과 율량동 인근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개선할 수 있었다.

원봉공원은 현재 보상률 82.4%로 국·공유지 매입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비공원시설 사업을 위한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곳은 새적굴공원과 잠두봉공원을 제외한 공원 6곳 중 토지매입과 행정 절차가 제일 빨라 공원 조성도 시행사의 협조를 통해 최대한 빨리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원 사업이 완료되면 17만㎡의 공원이 확보된다.

매봉공원은 민간공원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이곳은 도시관리계획변경 고시를 지난 4월 16일 완료했으며, 해당 변경 고시를 반영하기 위한 공원조성계획·실시계획인가 변경과 도로개설사업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보상률은 26.2%다.

거버넌스 이후에도 찬성과 반대 측 시민단체가 맞서고 있는 유일한 공원이나, 행정 절차 추진에는 차질이 없는 상황이며 민간공원을 통해 29만㎡의 공원이 영구히 후세에 남게 된다.

구룡공원은 거버넌스 합의를 통해 결정된 1구역 34만㎡에 대한 토지 매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보상률은 현재 46.4%다.

현재 도시관리계획변경을 위한 행정 절차를 추진하고 있으며 거버넌스에서 합의한 것처럼 최대 공원 보전을 위한 최대한의 공원 토지 확보를 위해 민간 자본은 1구역 토지매입에만 투입될 예정이다.

홍골공원은 올해 3월 보상협의를 시작했다.

현재 보상률 32.6%로 도시관리계획변경을 위한 사전 절차가 진행 중이다.

가경동 서현·홍골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과 가까워 감정평가 결과에 문제를 제기하는 토지주가 보상과 관련한 소송 등을 제기함에 따라 이에 대해 대응하고 있으며, 사업 완료 시 12만㎡의 공원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월명공원은 올해 4월부터 보상협의를 시작해 보상률 33.1%이며, 도시관리계획변경 및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위한 공람공고를 지난 24일부터 시작해 주민의견 수렴과 관련 기관·부서협의를 진행한다.

사업이 완료되면 청주산업단지 내 약 10만㎡의 공원이 영구히 확보된다.

영운공원은 조속한 토지 보상을 위해 준비 중이며, 민간개발이 완료되면 근린공원이 전무한 영운동 지역에 8만㎡ 규모 대규모 기반시설이 확보될 수 있다.

청주시의 민간공원은 모두 10만㎡가 넘고 80% 이상이 사유지인데다가 국토부에서 지정한 지 35년 이상 된 장기미집행 시설로, 농경지, 묘지, 고물상 등으로 많은 부분이 이용되어 주민 이용이 제한적이고 편익시설도 없는 사실상 이름뿐인 공원들이었다.

시 관계자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방치됐던 공원 내 훼손지역에 다양한 수목과 초화류를 식재해 녹지를 복원하고 화장실 등의 기본적인 편익시설,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 등을 만들어 개방하면, 총 128만㎡의 민간공원은 최고의 휴식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지난해 5월에 개장한 새적굴·잠두봉공원보다 더 아름답고 편리한 공원으로 만들어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