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대전 원도심과 충남 남부지역은 전국적인 흐름보다 빠르게 소멸 위험단계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6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김경근 과장과 이현우 조사역이 공동 작성한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의 리스크 점검 및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충남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등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양호하지만 충남 북부와 남부, 대전 원도심과 신도심 등 권역 간 격차가 큰 상태다.

세종시를 포함한 대전 충남 인구는 지난해 389만명에서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및 지방 인구 정점(2031년)보다 다소 늦은 시기인 2041년 452만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뒤 감소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됐다.

대전은 2034년 156만명, 충남은 2041년 243만명을 정점으로 줄어들 전망이지만, 세종은 지속적 인구 증가로 2045년 56만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향후 대전충남의 지방소멸 위험지수는 계속 하락해 2028년 소멸위험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하락 속도는 타 지역보다 완만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권역 간 불균형 심화로 충남 남부와 대전 원도심은 전국의 지역 전체가 소멸위험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는 2028년 이전에 위험단계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보고서는 "국내 지방소멸 리스크는 지방문제만이 아니라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의 인구문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며 "출산율 제고와 수도권 집중 방지대책을 투 트랙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충남도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저출산정책 추진, 지역 내 권역 간 불균형 해소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