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연구단지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겅폐기물을 무단투기해 온 사실이 9일 확인,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이는 손상 핵연료를 포함한 사용후핵연료의 운반·보관 문제 등의 규정을 지키지않은 데다 원자력연구원이 의혹이 일 때마다 ‘안전’을 내세웠던 만큰 시민과 단체의 반발은 거세지고 있다.

원안위(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이날 밝힌 원자력연 방사성폐기물 관리 실태 특별검사 결과 원자력 연구원은 방사선관리구역에서 발생한 콘크리트 폐기물을 연구원 밖에 묻었다.

또한 우라늄과 세슘 등 방사성폐기물 109t가량을 허가 없이 녹인 것에 더해 폐기물 소각시설 배기가스 감시기 측정기록까지 조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원자력연은 "자체 처분 수준의 물질이고 환경에 유해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도 규정과 절차를 무시한 건 책임질 사안"이라며 "국민께 큰 실망과 걱정을 끼쳐 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종경 한국원자력연구원장도 "특별검사로 확인된 문제는 일부 직원 의식 부족과 기관 차원의 관리시스템 미흡이 큰 원인"이라며 "이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책임자 처벌은 물론 철저한 후속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20여개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핵재처리 실험저지 30㎞ 연대'는 10일 오전 11시 원자력연 앞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박현주 유성핵안전시민대책본부 집행위원은 "청정자연을 자랑하는 금산에 방사성 물질을 불법 매립하고 우수관으로 제염 처리된 물을 방류하는 등의 행위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