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핵심공약인 100만세종 프로젝트 중 교통공약..."세종시 도심 부근 정체 현상 분산과 지역 개발을 동시에 염두"..."KTX 세종공주역 신설은 세종-공주권의 경제권 통합의 초석 될 것"

김종민 새로운미래 세종갑 국회의원 후보는 지난 26일 핵심공약인 100만세종 프로젝트 중 교통공약인 '사통팔달 세종'을 발표했다. / 뉴스티앤티 DB
김종민 새로운미래 세종갑 국회의원 후보는 지난 26일 핵심공약인 100만세종 프로젝트 중 교통공약인 '사통팔달 세종'을 발표했다. / 뉴스티앤티 DB

김종민 새로운미래 세종갑 국회의원 후보는 지난 26일 핵심공약인 100만세종 프로젝트 중 교통공약인 ‘사통팔달 세종’을 발표했다.

사통팔달 세종의 세부 내용으로는 ▲ KTX 세종공주역 신설 ▲ 5030정책의 유연한 재검토 ▲ 세종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 충청권 광역철도의 대전-세종 구간 조기 착공 등이 있으며, 김종민 후보는 그중 대표 공약으로 KTX 세종공주역 신설을 강조했다.

현재 세종시민이 KTX를 타기 위해서는 오송역까지 30여 분 이상이 소요되는데, 특히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업무 능률이 낮아지고 있어 국가적인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김종민 후보가 발표한 공약에 따르면, 호남고속선을 오송이 아닌 천안아산에서 분기하여 현재 공주역까지 잇고 그 위에 세종공주역을 신설하겠다는 복안이며, 이를 통해 세종시 서부권 시민과 공주시민의 철도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김종민 후보는 “곧 있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때 천안아산분기와 세종공주역 신설안의 반영을 강력하게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로교통 공약의 일환으로는 ‘5030정책의 유연한 재검토’를 제시했는데, 현재 세종시 내 전 지역에는 50km·어린이보호구역에는 30km 속도제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5030정책이 사고량 감소에는 도움이 되었으나 교통 정체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주장도 있고, 이에 교통량에 따라 속도를 올리거나 내릴 수 있게 하는 유연한 교통 정책을 도입하는 방안이다.

‘세종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은 현재 건설 중인 세종외곽순환도로와 함께 세종시 도심 부근의 정체 현상을 외곽으로 분산하는 역할을 하기 위함이며, 이 안은 100만세종의 비전에 맞게 장군·금남·부강면 지역을 개발할 때 인구와 교통량이 증가할 것을 대비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대중교통 공약으로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대전-세종 구간 조기 착공을 제시했는데, 민자사업인 CTX는 완공까지 장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충청권 광역철도를 대전-세종 구간만이라도 우선적으로 착공하자는 내용이다.

김종민 후보는 “KTX 세종공주역 신설은 세종-공주권의 경제권 통합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 후 “세종공주역 신설로 세종시민뿐만 아니라 공주 이남 지역과 호남 지역민의 불편함도 획기적으로 줄여 국가적 낭비를 막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