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제1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진행

증평군의회는 지난 22일 이금선 의원이 제1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집행부와 의회의 상생협력 방안을 제안하는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증평군의회 제공
증평군의회는 지난 22일 이금선 의원이 제1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집행부와 의회의 상생협력 방안을 제안하는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증평군의회 제공

증평군의회(의장 이동령)는 지난 22일 이금선 의원이 제1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집행부와 의회의 상생협력 방안을 제안하는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금선 의원은 “지난 청주시 증평군 통합 및 증평IC 명칭 변경 발언을 둘러싸고 집행부에서 지역대표를 소집해 대응책을 모색하는 비상대책회의를 추진하면서 증평군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에게는 이에 대한 안내를 전혀 하지 않았다”며 “이는 군민의 대의기관인 의회를 경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금선 의원은 “국제교류 추진에 있어서도 공약사업이나 시정연설·군정보고 등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지 않은 국제교류와 학술세미나 참석이 갑작스레 추진되면서 본래 목적에 부합하고, 또 우리 지역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군민들의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만큼 국제교류는 졸속 추진이 아닌 면밀한 사전검토와 중장기 계획수립을 통해 내실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이금선 의원은 법령상 보고사항임에도 부실한 보고 및 보고기일을 지키지 않는 안일한 업무태도와 행정절차 미준수 등에 대해 개선을 촉구하며 의회와 집행부가 협치를 통해 군정을 잘 이끌 수 있도록 상생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먼저 이금선 의원은 “폭넓은 정보공유가 필요하다”면서 “이는 사업추진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오해와 시행착오를 줄이고 예산을 절감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이금선 의원은 “소통을 강화해 의원을 통해 전달되는 군민의 목소리가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귀 기울여 줄 것과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공직자는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며 주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원은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군민의 복지증진과 증평발전에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금선 의원은 끝으로 “의회가 역할에 충실할수록 집행부와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민과 지역 발전을 생각하는 마음은 다르지 않으며 지향하는 목표는 ‘증평군민이 행복한 삶을 살고 증평군이 발전하는 것’으로 서로 같다”면서 “또 수레의 두 바퀴를 이루는 집행부와 의회가 각자 맡은 바 임무를 다해 증평군이 새로운 미래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칠 때 주민을 위한 진정한 지방자치는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