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갑의 분구를 추진해 단순히 잠을 자는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겨내겠다"

22대 총선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후보로 확정된 조수연 변호사는 도심 불균형 해소를 위한 최우선 과제로 '서구갑 분구'를 꼽았다.

서구갑은 대전의 대표적인 도농복합 지형으로 도마동·복수동 등 원도심과 가수원동·관저동 등 신도심으로 나뉘어 지역 간 불균형이 존재한다. 또한 행정복지센터를 제외한 행정기관이 전무하며, 지하철이 지나가지 않고, 교육·문화·생활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조 변호사는 둔산권과 분리하는 분구를 추진해 독립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평촌산단의 조속 추진 등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24년 간 박병선 국회의원이 서구갑 지역 정체성 확립에 실패한 만큼, 이제는 젊은 패기로 남다른 추진력을 낼 수 있는 자신이 국회의원이 될 역량이 있음을 강조했다.

뉴스티앤티는 다가오는 총선을 앞두고 조수연 변호사를 만나 본선 승리 전략과 공약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 뉴스티앤티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 뉴스티앤티

정치 입문 및 총선에 출마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해 달라.

저의 정치적 가치관은 보수의 이념과 딱 맞았고 문재인 정부의 굴종적인 대중·대북 정책으로 국가의 정체성이 뿌리째 흔들리는 모습을 목격하면서 광화문 집회에 나선 것을 계기로 정치에 입문하게 됐다.

또한 저는 오랜 기간 서구갑 지역에서 생활해 왔다. 우리 지역은 대전 인구 144만여 명 중 18%에 달하는 25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둔산권이 위치한 서구을(21만 명)보다 4만 명의 인구가 많지만, 행정복지센터 외 행정기관은 사실상 전혀 없으며 지하철 노선이 지나가지 않는 등 교통인프라도 부족하다. 문화시설 또한 없어 ‘베드타운’화 된 지 오래다.

이렇듯 대전 서구갑 지역이 둔산지역의 보조적인 역할에 그치고 있어 이를 해결하고 약자를 위해 일하겠다는 신념으로 출마를 결심했다.

 

국회 입성 시 가장 먼저 실행할 공약과 지역 발전을 위한 비전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서구갑 지역의 발전을 위해서는 분구 추진이 최우선 과제다. 서구는 규모로만 보면 대전시 인구의 3분의 1이 사는 매머드급 구다.

특히 도마·변동 재정비 촉진 사업과 복수동 2지역 재개발이 완료되면 인구가 6만 명이 유입될 경우, 분구의 필요조건인 50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서구갑 분구를 추진해 지역 주민들의 행정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구청사를 신설하고 이를 중심으로 한 신도시를 형성해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 일자리 확보를 위한 26만 평 규모의 평촌일반산업단지의 조속 완공 또한 중요하다.

현재 평촌산단은 공사가 진행 중으로, 준공과 함께 우량 기업 입주가 이뤄지려면 적극적인 기업 유치 활동이 필요하다. 이후 기업 입주가 시작되면 5000여 명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매노·흑석지구 부근 7만 평을 주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전원 아파트 단지로 구성하면 경제성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 뉴스티앤티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 뉴스티앤티

대전 서구갑에서 내리 6선을 한 박병석 전 국회의장에 대해 평가한다면.

박병석 전 의장은 24년간 국회의원으로 활약했으나 대전 서구갑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고, 예산 확보 성과 또한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다.

의장까지 역임한 중견 정치인이라면 예산을 확보하거나 지역 현안은 해결하는 데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것인데, 그의 유한 성격이 오히려 추진력을 저해시킨 것으로 보여 아쉽다고 생각한다.

 

타 후보와 비교했을 때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힘 있는 집권 여당의 후보로 공약 실천력이 남다르다. 특히 정체를 겪고 있는 서구갑에는 지역 발전을 견인한 일꾼이 필요한 상황으로 젊고 패기 있는 적임자라 자신한다.

상대 후보의 경우 지난 지방선거 당시 대전시장 경선에 떨어진 후 서구청장 후보로 전락 공천받아 구청장 후보들을 좌절시킨 ‘리턴출마’ 책임론이 부각된 바 있으며, 구민들의 피로감도 상당한 것으로 안다.

유권자들의 판단은 아마 정치 신인이면서 시민들과 약속을 반드시 실천하는 저 조수연을 선택할 것으로 생각한다.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 뉴스티앤티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 서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 뉴스티앤티

총선 승리 전략에 대해 설명해 달라.

당내 경선은 그야말로 ‘진검승부’였다. 선의의 경쟁을 벌였던 김경석, 조성호, 김용경 예비후보 모두 최선을 다했고, 결과에 승복하기로 했다.

이들 모두 국민의힘의 정치적 자산으로, 이번 주 중 선대위 요직에 모실 계획이다. 이제는 원팀을 만들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본선 승리를 위해 나아가고자 한다.

게다가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로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서구갑 총선 후보 경선 과정은 당내 극심한 분열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안필용, 유지곤 예비후보는 ‘비민주적 경선’이라 반발하며 탈당 후 제3당이나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국민의힘에 유리한 지형이 갖춰졌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지난 24년간 민주당 후보에게 기회를 주셨으니, 이번에는 힘 있는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후보에게 기회를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국회의원으로 당선시켜 주신다면 서구 발전을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