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사회혁신센터와 순천향대학교가 11일 ‘지역상생형 인재 양성 및 로컬 창조 커뮤니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사회혁신센터와 순천향대학교가 11일 ‘지역상생형 인재 양성 및 로컬 창조 커뮤니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역 상생형 인재양성을 위해 충남사회혁신센터와 순천향대학교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단이 협력한다.

충남사회혁신센터는 11일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에서 ‘지역상생형 인재 양성 및 로컬 창조 커뮤니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순천향대학교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충남사회혁신센터 안경주 센터장·강정진 기획협력팀장·김수안 매니저, 순천향대학교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사업단 박동성 단장·박형춘 부단장·주강훈 교수·하정혜 교원·이민주 교원이 참석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 고유성에 기반한 새로운 로컬 문화 및 로컬 브랜딩의 창출을 위한 협력 ▲각 기관의 업무 활성화를 위한 정보 교류 협조 ▲지역 인재 양성 관련 폭넓은 협력 및 홍보 등이다.

올해 양 기관은 대학생들이 지역에 정주하여 일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될 수 있도록 로컬브랜딩 연계‘청년 지역 순환 프로그램’수업을 개발했다. 이는 대학-지역 연계를 강화(RISE사업)하여 청년들이 지역에 관심을 두고 지역에서 활동할 기반을 모색하여 향후 지역 혁신 생태계의 핵심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대학은 충남사회혁신센터가 주도하고 있는 로컬 브랜딩 온양온천 생활권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충남사회혁신센터 안경주 센터장은 “대학생들이 로컬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로컬 비지니스에 대한 현장 교육을 통해 로컬의 잠재력과 성장력에 대해 인식할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순천향대학교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사업단 박동성 단장은 “이번 협약은 대학과 센터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아산 지역의 고유성에 기반한 지역 혁신 생태계를 창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사회혁신센터는 행정안전부의 ‘지역 거점별 소통 협력 공간 조성 및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충청남도의 지역 활성화를 위해 로컬 창조 생태계 조성 및 주민참여 로컬브랜딩 생활권을 발굴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 온양 원도심에 조성될 예정인 충남소통협력공간은 아산과 충남 그리고 전국의 생활인구가 모이는 지속 가능한 지역공동체의 소통거점이 될 예정이다.

순천향대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단은 선문대, 세종대, 순천대, 한밭대와 함께‘위험사회’컨소시엄을 구성해 초연결사회의 위험사회 대응 융·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복수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HUSS 융합캠프, 사회문제해결 글로벌 캠프, 위험 사회 대응 인문사회 포럼, 사회문제해결 정책연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