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정부·전공의 규탄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와 대전의료원설립 시민운동본부가 28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들의 진료거부 중단과 정부의 진료 정상화 노력을 촉구했다. / 보건의료노조 제공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와 대전의료원설립 시민운동본부가 28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들의 진료거부 중단과 정부의 진료 정상화 노력을 촉구했다. / 보건의료노조 제공

의료계 집단행동 여파로 대전지역에서 진료 파행과 불법 의료 행위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본부와 대전의료원설립 시민운동본부가 28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전공의들을 규탄했다.

정부는 설득과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의료공백 해소책을 마련·추진하고 전공의들은 환자 생명을 볼모로 강행하는 이권 저울질을 멈추고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라는 것.

보건의료노조 등에 따르면 의사들의 집단행동 여파로 환자들은 치료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으며 병원 노동자들은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불법 의료 행위로 내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의료 공백에 따른 진료 파행을 막을 수 있는 ▲대전의료원의 조속한 건립 및 제2 공공의료원 준비 ▲3대 시민행동 등이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날 이들은 “전공의의 빈 자리를 메우는 전임의와 교수들은 업무량 폭증에 지쳐가고 있다. 수련의·전공의 업무까지 떠맡은 PA인력들은 더 이상 견디기 힘든 과중한 업무와 언제 의료사고가 벌어질지 모르는 불안감으로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티고 있다”며 “특히 의사가 환자를 떠난 의료현장에서 의사 아닌 직군의 노동자들이 불법의료에 내몰리는 상황은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기자회견 현장 / 보건의료노조 제공
기자회견 현장 / 보건의료노조 제공

또 “의사들은 즉각 진료거부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환자 곁으로 돌아가야 한다. 집단적인 진료거부로 의료현장에서는 환자 피해와 고통이 극심하고 진료 파행과 불법의료가 속출하고 있다”며 “의사들은 국민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어 “의사가 없으면 생명에 직접 위협을 받는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같은 필수업무는 어떤 경우에도 유지돼야 한다”며 "필수업무의 진료거부로 시민들을 사지로 내몰아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부도 전공의의 집단 사직으로 인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다시 공공병원을 소환했다.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를 타파하기 위해선 공공의료 강화와 공공보건 의료인력 증원이라는 현실적 대책이 필요하다“며 ”최소 500병상 이상 규모의 조속한 대전의료원 건립과 증가하는 의료수요를 대비하기 위한 제2 공공의료원 설립도 준비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형종합병원 의료진의 업무부담을 덜어주고, 중증·응급환자 위주의 정상진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경증환자와 비응급환자들의 대형종합병원 이용 자제' ▲의료 현장을 지키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덕분에 운동'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한 의사단체-정부간 대화를 촉구하는 '입장문 발표, 의사단체 방문, 인증샷, 댓글 달기, 촛불행동' 등 3대 시민행동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