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호 여사 10일 오후 11시 37분 별세... 향년 97세
시당 "깊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추모"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 ⓒ 뉴스티앤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 ⓒ 뉴스티앤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11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이자 여성지도자의 삶을 살았던 이희호 여사의 별세 소식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추모한다"고 말했다.

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주의와 인권운동의 거목이자 여성지도자의 삶을 살았던 이희호 여사가 소천했다. 이희호 여사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반자이자 동지로서 엄혹하고 가혹한 격동의 시대를 헤치며 이 땅의 민주화와 인권운동에 앞장서 왔다"고 애도를 표했다.

이어 "이희호 여사는 대한여자청년단, 여성문제연구회, YWCA연합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를 비롯해 수많은 단체에서 여성 문제와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사람들이 겪는 빈곤과 인권, 사회 변혁에 평생을 바쳤다. 우리 사회에 남긴 족적이 크기에 이제 세상을 등진 그의 뒷모습이 아쉬울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당 구성원 모두는 이 땅의 정의와 인권을 위해 몸 마친 이희호 여사의 삶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추모하며,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가 일구고 꿈꿔 온 공정하고 자유로우며, 정의로운 대한민국, 화해와 협력, 평화로 가득한 한반도 시대를 만들어 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희호 여사는 10일 오후 11시 37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향년 97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빈소는 동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장례위원장은 이낙연 국무총리·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이 맡는다. 발인은 오는 14일 사회장으로 치러진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