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의회 한경석 의원이 13일 열린 제315회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서천군의회 한경석 의원이 13일 열린 제315회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서천군의회 한경석 의원이 지난 13일 열린 제315회 임시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서천문학미술관 건립을 제안했다.

한 의원은 이 자리에서 전국적 명성을 가진 신석초, 나태주 시인 등 문학관을 건립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자는 지역문화예술계의 요청을 전하며 "서천은 역사적으로 많은 문인을 배출해 왔으나 이를 널리 선양할 수 있는 문학관이 부재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천군의 재정여건을 고려할 때 개별 문학관 및 미술관 건립은 쉽지않은 문제"라며 그 대안으로 복합서천문학미술관 건립을 제시했다.

서천문학미술관 건립에 따른 장점으로는 ▲개별문학관 건립요구를 일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과 ▲문화예술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확대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점을 들었다.

한경석 의원은 "문예의전당 소강당이나 문화원 다목적홀을 전시장으로 이용하고 있지만 전용 전시실이 아니며, 장소 또한 협소해 제대로 된 전시회를 열지 못하고 있는 서천군의 현실"이라고 지적하며 "서천문학미술관은 전시를 위한 전용공간으로의 활용 역시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목은 이색부터 가정 이곡, 석북 신광수와 김임벽당과 신부용당, 신석초, 오태석, 나태주 등 문학인과 청강 조속, 우담 이영수, 유희영, 윤여환, 김석우, 조성주, 이정주, 최명규 등 서천출신 서예미술인들을 열거하며 서천이 문학과 예향의 고장임을 역설했다.

한경석 의원은 서천문학미술관은 자연환경에 국한되어 있는 서천 관광자원의 협소함을 보완해 주는 것은 물론 문학관과 미술관의 역할을 동시에 가능케 해 향후 관리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마지막으로 서천문학미술관은 서천문화예술계의 시급하고도 간절한 소망이라며 재정 연건상 건축시행이 어렵다면 부지 마련이라도 서둘러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