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장 현장과 셔틀버스 노선 분석 버스 28대 투입...주변 도로 교통 정체 없이 행사장 진입

계룡시는 '2023계룡軍문화축제'와 '지상군페스티벌' 행사가 한창 진행 중인 9일 셔틀버스 운영에 대한 관람객들의 칭찬이 자자하다고 밝혔다. / 뉴스티앤티 DB
계룡시는 '2023계룡軍문화축제'와 '지상군페스티벌' 행사가 한창 진행 중인 9일 셔틀버스 운영에 대한 관람객들의 칭찬이 자자하다고 밝혔다. / 뉴스티앤티 DB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2023계룡軍문화축제’와 ‘지상군페스티벌’ 행사가 한창 진행 중인 9일 셔틀버스 운영에 대한 관람객들의 칭찬이 자자하다고 밝혔다.

과거 축제 때마다 도로 막힘과 교통체증으로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행사장에 진입도 못하고 발길을 돌리는 일이 비일비재했고 불만을 제기했기 때문인데, 계룡시와 지상군페스티벌 행사기획단은 이와 같은 관람객의 불편과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상호 충분히 교감하면서 행사장 현장과 셔틀버스 노선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는 등 원활한 교통 대책을 수립했다.

양 기관은 셔틀버스 이용 관람객들이 행사장까지 편한하게 입장할 수 있는 교통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는데, 먼저 셔틀버스 노선을 가시적으로 정하고 실제로 버스노선에 대해 소요시간·정차지점·배차간격 등 예행연습을 통한 검증을 수차례 반복해 실시했고, 미비점을 수정 보완했으며 최종적으로 버스운행 코스를 확정했다.

셔틀버스는 총3개 노선으로 ▲ 계룡 시내권 순환(배차간격 15분) 양정버스정류장-엄사1리-엄사네거리-활주로 ▲ 주차장 순환(10분간격) 계룡대쇼핑타운-본부교회-병영체험관-활주로 ▲ 계룡역 순환(30분간격)은 계룡역-활주로 등으로 총 28대의 육군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또한 논산·공주경찰서와 자율방범대는 행사장 인근 도로 교통통제를 담당했으며, 계룡시는 대전·논산·세종 등 주요 길목에 행사장 A형 교통 안내판 설치·교통안내 요원을 배치하여 차량이 별다른 체증 없이 지정된 주차장에 진입할 수 있었다.

아울러 지난해 엑스포를 앞두고 개설한 대전 유성 세동∼계룡시 신도안 본부교회 간 구간의 도로 개설도 원활한 교통흐름에 큰 힘이 되었다.

이와 같이 도로의 막힘이 없이 원활한 무료 셔틀버스 운행으로 관람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편안하게 축제를 즐기고 복귀할 수 있도록 한 배려가 성공적인 축제 운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계룡軍문화축제는 지상군페스티벌과 함께 계룡대 비상활주로에서 1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