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속 행정은 이제 그만... 투명한 경쟁 입찰로 신뢰 회복이 우선

뉴스티앤티 박용하 국장 
뉴스티앤티 박용하 국장 

장흥군(군수 김성)이 민선 8기 들어 탁상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비난에 직면해 있다.

본보<뉴스티앤티>는 지난 3일자 '장흥군, 17억대 산림조합에 수의계약 특혜 의혹 논란 ‘도마 위’(1보)'와 5일자 '장흥군, 산림조합에 수의계약 특혜 의혹 논란(2보)'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본보는 이 기사를 통해 장흥군과 장흥군 산림조합간의 수의계약 행태를 상세히 취재 보도했다.

특히, 국민권익위원회가 “산림조합과의 수의계약이 지방계약법에 위반되며 특혜다”라며 개선을 권고했다는 내용을 수차례 지적했음에도 장흥군청 담당자와 담당 과장은 사태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건을 군정의 최고 책임자인 군수에게 축소보고 한 것으로 나타나 졸속행정, 탁상행정, 전시행정에 더해 임기응변식 편의주의에 편승해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또한, 장흥군의 “경쟁 입찰을 하면 피해가 고스란히 지역에서 일하는 지역민에게 오고 지역경제도 우려 된다”는 터무니없는 설명은 눈 가리고 아웅 식의 변명에 불과하다.

경쟁 입찰은 혈세낭비를 줄일 수 있고 경쟁을 통한 성실 시공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의 업체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지역에 좋은 선순환 구조가 열릴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장흥군에 소재를 두고 있는 22개 산림법인들이 있음에도 경쟁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산림조합에 일감을 몰아주는 것은 현 정부의 정책기조인 ‘공정’과도 거리가 먼 행정이다.

이와 관련 장흥군 소재 산림법인 관계자들 사이에선 “장흥군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불공정한 행정으로 파산에 이르게 됐다”는 푸념이 끊이질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장흥군은 민선8기 성공을 위해서는 누구나 공감하는 상식이 통하는 투명한 계약 행정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