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부서 입맛 대로 산림조합에 '몰빵'
‘문어발식‘계약...장흥군 “권익위 권고 무시
산림법인 파산위기에 내몰려

장흥군 산림조합 전경/뉴스티앤티
장흥군 산림조합 전경/뉴스티앤티

전남 장흥군이 지난 5월 산림조합에 17억원 산림사업을 수의계약으로 일감을 몰아준 것으로 드러나 특혜성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5일 장흥군과 계약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수년간 산림조합과 ’문어발식‘수의계약이 더큰 문제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장흥군은 특혜성 수의계약으로 인하여 관내 22개 관련 산림사업법인들은 사실 파산의 길목으로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라는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엄정한 조사와 감사를 통해 특혜성 수의계약을 바로 잡고 근절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산림법인의 한 관계자는 ”높은 시공 능력과 많은 인재을 갖추고 있는 산림조합에 수의계약으로 일감을 몰아주는 것은 당장은 좋을지는 몰라도 크게는 국가 경쟁력, 작게는 장흥군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라며 ”장기적으로 서로 공생할수 있는 대안을 하루 빨리 찾아야한다“라고 지적했다.

산림법인의 또다른 관계자도 ”장흥군과 특정 조합의수의계약 급증에 따른 군계약담당자와 발주부서의 입맛 대로 직권 남용과 유착관계을 의심케 하는 문어발식 수의계약 전후의 불법행위 여부 등에 대해 철저한 감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라며 ”불법 발견시 강력한 행정 조치를 통해 군정의 신뢰를 높여야 할것" 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2017년 11월 13일 국민 권익위원회는 "산림청에 산림조합과의 수의계약이 지방계약법을 위반하고 특혜다"라며 개선을 권고한 바 있다.

하지만 장흥군 계약부서는 권익위의 권고 사항을 무시한채 직권 님용과 유착관계에대해서는 철저한 감사를 받아야 마땅할것이다.

장흥군 경리팀장은 "경쟁 입찰을 할 경우 다른 타 시군에서 낙찰이 되면 외부 사람들이 와서 일을 하게 된다"며 "지역에 있는 근로자들은 일을 할수가 없다"라며"지역 경제차원에서 산림조합으로 일을 줄수 밖에 없다"라고 해명했다.

[뉴스티앤티]는 장흥군이 산림사업 수의계약이 아닌 경쟁입찰이 이루어 질때까지 계속 추적하여 집중 취재 보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