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은 18일 대전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4층 회의실에서 '대전도심융합특구 완성, 어디까지 왔나' 토론회를 열고 도심융합특구 추진전략을 모색했다. / 장철민 의원실 제공
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은 18일 대전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4층 회의실에서 '대전도심융합특구 완성, 어디까지 왔나' 토론회를 열고 도심융합특구 추진전략을 모색했다. / 장철민 의원실 제공

장철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은 18일 대전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4층 회의실에서 '대전도심융합특구 완성, 어디까지 왔나' 토론회를 열고 도심융합특구 추진전략을 모색했다.

이번 토론회는 장 의원이 대표발의 한 '도심융합특구 조성과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국회 국토위 통과를 앞두고 정부·지자체 및 관계기관의 실무전문가들과 향후 추진과제를 모색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토론은 김현수 단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발제에 나선 서민호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수립된 도심융합특구 조성 기본계획을 중심으로 대전시의 위상과 역할, 도심융합특구 도입 여건을 다양한 가능성으로 제시했다. 서 연구위원은 "대전은 R&D 투자 수위도 높고 인구대비 잠재력이 높은 도시” 라며 "특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산업 거버넌스 체계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산업·주거·문화·이주대책 등이 다각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장고했다.

토론자로 나온 최영준 대전시 도시정책과장은 현재 시의 역할을 설명하며 구체적인 사업 추진전략을 위해 국회와 정부에 필요한 협조사항을 요청했다. 최 과장은 "투자심사와 예비타당성조사를 위한 제도적 근거가 되는 특구법이 조속히 통과 되길 바란다"며 "시 또한 관계기관 협의체를 마련해 속도감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노영의 한국토지주택공사 도심융합특구사업추진단 부장은 도심융합특구의 기능과 입지 구분 , 최적 개발방식 등 도심융합특구의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설명했다. 노 부장은 "국토균형발전기관으로서 선도적으로 별도의 도심융합특구조직을 신설했다”며 "법 제정 이후에도 지방재정 지원 및 주변지역 슬럼화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

배진원 산업연구원 박사는 대전시 내 지역산업 활성화와 R&D 구축, 첨단산업, 플랫폼 연계 등 도심융합특구에 담길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 대해 말했다. 배 박사는 "대전은 바이오, IT, 나노 반도체 등에 역점을 두는 혁신역량 1위 도시” 라며 대전 내 산업을 중심으로 대전 맞춤형 전략을 강조했다 .

권미정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공간정책과장은 특구 제도 수립 후 범부처 협의회를 통해 구체적인 지원을 확정하는 등 남은 제도적 절차에서 균형위의 역할을 약속했다. 권 과장은 “도심융합특구는 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특구를 담을 그릇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운영 기구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철민 의원은 "특구법이 통과되면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고, 혁신도시와 함께 대전역 일원이 도심융합특구의 성공모델이 될 것"이라며 "법 제정 이후에도 도심융합특구가 보다 완성도 높게 설계 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 및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