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1차 정책토론회 절차.선거법 등 감안하면 불투명
​​​​​​​여론조사방식, 정확한 수치로 객관성, 공정성 확보 가능

6월 1일 치러지는 충북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의 공정한 후보단일화를 위해서는 정책토론과 데이터에 의한 여론조사 방식이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김진균, 심의보, 윤건영 예비후보는 오는 25일 후보 단일화를 위한 첫 정책토론회를 앞두고 있다. 

오는 23일 오후 2시 유튜브를 통해 열기로 했던 1차 정책토론회는 일부 후보가 토론회 일정에 이견을 보이면서 25일로 연기됐다.

1차 토론회도 일정이 원만하게 조율되지 않는 등 선거법을 고려하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공직선거법 제82조 규정에 의하면 언론기관(인터넷언론사 포함)이 특정후보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을 포함)들만을 대상으로 단일화토론회 등을 개최하는 것은 해당 후보들에게만 선거운동의 기회를 주는 것으로 언론기관의 후보자 등 초청 대담토론회의 범위를 벗어나 공정보도 의무 규정위반이다. 

또 선거운동을 위한 방송이용 제한에도 위배된다. 함께 단일화의 대상인 예비후보들은 자체적으로 토론회를 주최, 주관할 수 없다.

다만 차후 충북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도 토론회에 참석한 후보들과 같은 분량의 정책발표 시간을 제공하면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

합의사항을 몇 시간 만에 번복하는 상황에서 3명의 예비후보가 단일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확답을 주지 않으면 단일화가 안됐을 경우 떠않아야 하는 정치적 부담 때문에 지역 언론사들이 예비후보 단일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책토론과 함께 여론조사 경선방식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충북교육 개혁을 염원하는 도민들이 단일화 결과를 수용하려면 각 후보들의 교육정책과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관성, 공정성이 답보된 경선방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도민은 "수치를 통해 정확하게 우위를 가릴 수 있는 여론조사방식이 아닌 단일화에 합의했다는 것은 '앙꼬 없는 찐빵'이고, 단일화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후보들의 정책은 그동안 언론을 통해 지속으로 보도되고 있어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병우 교육감은 오는 21일 출마를 선언하고 다음 주 예비후보 등록을 할 예정이어서 충북교육감 선거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