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설하우스·축사·주택 등 전기화재 증가에 따른 안전대책 모색

충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는 22일 화재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는 22일 화재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이계양)는 22일 화재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시설하우스·축사·주택 등에서 전기사용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화재피해가 증가하는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정근(초선, 천안9) 부위원장은 “최근 화재발생현황을 보면 건수는 감소하나 인명과 재산피해는 증가하는 상태라”면서 “전기시설 및 공법 개선으로 모든 도민이 안전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대영(계룡·더불어민주당)은 “전기로 인한 화재예방도 중요하지만 감전에 따른 안전사고도 자주 발생한다”면서 “전기 감전에 대한 안전 인식도 높여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전기시설 개선을 위한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도와 교육청에서도 꼼꼼한 전기시설 개선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기안전 전문가인 ‘티피티글로벌’ 안춘훈 대표는 “최근 전기 누전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화재 예방을 위한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지고 있으나 시장에서 상용화 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면서 “신기술에 대한 민관의 신속한 협력으로 신기술이 사장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계양(초선, 비례) 위원장은 “우리 주변에 시설 비닐하우스·축사·주택 등에 전기로 인한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면서 “과감한 신기술 도입과 이를 바탕으로 한 관련 사업 추진에 충남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