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아산시사회적경제과장 감사패 수상 후 단체 촬영 장면 / 아산시

충남 아산시는 지난 15일 김영환 시 사회적경제과장이 내포혁신플랫폼에서 개최된 2021 충남 사회적경제한마당 행사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패는 2019년에 출범한 (사)충남사회경제연대에서 사회적경제 생태계 강화, 지역사회문제해결, 사회적가치실현 등 사회적경제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기 위한 자리에서 충남 사경인들이 마음을 담아 주는 상이라 더 큰 의미가 있다.

김 과장은 2019년 사회적경제과 근무를 자원하여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아산시 사회적경제의 놀라운 변화와 성장을 이끌었다.

그동안 관이 주도해오던 많은 정책을 민·관 거버넌스 형태로 전환하여 시민들이 스스로 사회적경제 가치실현과 지역사회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 정책을 발굴하고 실현하는 시민자치 활성화 분위기 확산과 함께 충남사회적기업성장지원센터 유치, 사회적경제소통협력공간 1.2호점 조성, 어울림경제센터 및 청년내일센터1.2호점 조성, 마을공방 및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 구축 등 사회적경제 기반 시설도 1개소에서 7개소로 확충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구축을 위한 성장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2019년 행정안전부 커뮤니티 임팩트 사업으로 시작한 송악면의 마을함께 돌봄사업은 2년이 지난 지금 전국의 벤치마킹 대상지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과 함께 요양병원의 간병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일자리 발굴 모델 사업도 아산시가 전국 최초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신중년 일자리 사업은 사회적기업과 협업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충남도 전체 신중년 일자리 460명중 아산시가 268명(58%)을 차지할 정도로 차별화된 사회적경제 역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2021년도에 추진한 중앙부처 공모사업 5건도 모두 선정되어 사업비 100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도 이뤘다.

이 외에도 아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알려지면서 최근 3년간 사회적경제 기업 수는 119개에서 200개로 81개(68%) 증가와 사회적기업 일자리 수는 263명에서 442명으로 179명(68%) 증가했으며, 서울과 인근 지자체에서 아산시로 전입해오는 사회적경제 조직과 신규진입 사회적경제 조직의 증가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김영환 과장은 “사회적경제는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 중심의 공동체 활동으로 무엇보다 신뢰와 협업을 바탕으로 하는 민·관 거버넌스가 가장 우선시 돼야 한다"며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소통을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 전반에 사회적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