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安心 지지" vs 야 "권력 남용"

(왼쪽부터) 김용필, 박수현, 복기왕, 양승조 충남지사 예비후보 / 뉴스티앤티 DB

안희정 충남지사의 '인권조례안 폐지안 재의결' 요구와 관련해 6·13 선거 충남지사 후보군들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여당 후보군은 '安心'을 적극 지지하는 반면, 야당은 '권력 남용'이라며 날을 세우는 모양새다.

앞선 지난 2일 충남도의회 25명의 도의원(자유한국당 23명, 국민의당 1명, 무소속 1명)은 '충남 인권조례 폐지안'을 본회의에 상정·가결했다. 이에 안희정 지사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류의 가장 소중한 인권의 가치를 담은 충남 인권조례를 지키기 위해 의회에 재의를 요구한다"며 재의결을 요구한 바 있다.

충남지사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수현, 복기왕, 양승조 예비후보는 "안 지사의 입장에 적극 동감한다”는 입장이다.

세 후보 캠프는 뉴스티앤티 기자와의 통화에서 "(인권조례안 폐지안 의결 이후) 성명서를 내고 입장을 발표했다. 당연히 안 지사와 입장이 같다"며 "인권조례안 폐지는 시대에 역행하는 위험한 결정"이라고 피력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소속 김용필 예비후보는 28일 논평을 통해 "안 지사의 요구는 도의회의 의사결정을 무시한 독선적이고 오만한 권력남용"이라며 날을 세웠다.

김 후보는 "기본적인 인권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가진 나쁜 인권조례를 반대하는 것"이라며 "충남인권조례안은 동성애를 조장할 수 있는 내용이 다수 있다. 전체 도민의 20.7%를 차지하는 기독교인이 반대의사를 표했음에도, 이들과 합의가 없어 (도의원들이) 폐지안을 상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충남도의회 정당 별 의석(40석)은 자유한국당 25석, 더불어민주당 12석, 바른미래당 1석, 무소속 2석으로 구성 돼 있다. 야당이 수적 우위를 점한 만큼, 안 지사의 인권조례안 재의결 요구는 의결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이 지역 정가의 평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