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 충남도 제공
당진항 /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당진항을 환황해권 중심 항만으로 육성한다.

충남도는 당진항 미래발전전략 기초조사 용역비 1억 5000만 원 가운데 7500만 원을 도 보조금으로 2021년도 충청남도 1회 추경 예산에 편성하고 당진시에 교부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대법원 판결 이후 변화된 당진항 여건과 지역 간 균형발전 차원에서 당진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추진한다. 

주요 용역 내용은 △ 당진항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 항만 활성화를 위한 사업 구상 △ 타당성 논리 개발 △입지 조건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대상 사업의 사업량 △ 공사비 산출 및 기초 도면 검토·제시 등이다.

도는 이를 통해 국가재정 부두 및 해양 문화·레저시설 확충, 항만 운영 관리방안 수립 등 당진항을 물류와 해양 관광이 공존하는 복합 항만으로 구현할 방안을 구상할 계획이다. 

또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국가 차원의 당진항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내년 정부 예산에 용역비 5억 원을 편성하는 방안도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조원갑 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당진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꾀할 것”이라며 “상업항 기능 확대를 통한 지역 수출입 업체의 물류 비용 절감, 친수시설 조성을 통한 해양레저관광 기능 강화 등 당진항을 복합 항만으로 만들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