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에서 평택으로 가는 국도 1호선 옆

봉선 홍경사 갈기비 주변 유채꽃밭 / 천안시 제공
봉선 홍경사 갈기비 주변에 조성된 유채꽃밭에 포토의자가 놓여 있다. /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가 올해 국보 제7호 봉선 홍경사 창건 1,000주년을 맞아 봉선 홍경사 갈기비 주변에 유채꽃을 심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천안에서 평택으로 가는 국도 1호선 옆에는 천 년 전 건립된 홍경사의 이야기가 담긴 국보 제7호 ‘봉선 홍경사 갈기비’가 세워져 있다. 이곳은 현재 유채꽃이 만개해 문화재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고 있다. 

천안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시민들과 함께 봉선 홍경사 1,0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성환읍 대홍리 일원 약 8,000㎡ 규모의 논을 대홍1리·3리 주민들과 함께 유채꽃밭으로 조성하고, 유채꽃밭을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와 포토의자 등을 준비했다.

노랗게 물든 유채꽃밭은 도로변에서 눈에 확 띄어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아 시민들이 역사문화유산을 배우고 경관도 즐기며 가족, 지인과 함께 사진도 남길 수 있는 힐링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하반기에는 유채꽃밭을 메밀밭 재배단지로 조성해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재 향유 및 우리 역사와 문화의 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지속해서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봉선 홍경사는 고려 1021년(현종12)에 창건된 사찰로, 절 이름 앞의 ‘봉선 (奉先)’은 고려 현종이 절을 완성한 후 아버지의 뜻을 받든다는 의미로 붙인 이름이다. 이 부근은 도적이 많았던 곳으로, 우환을 없애기 위해 현종이 아버지 부왕의 유지를 받들어 절을 짓게 되었다고 한다. 갈기비는 절의 창건에 관한 기록을 담은 비석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